“국정원 문건 ‘VIP 보고’ 했나” 질문에 묵묵부답 ‘연예인 블랙리스트’ 존재 및 작성 사실상 시인

 

 

[앵커]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 등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정치공작 의혹과 관련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이 오늘(27일)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에 추 전 국장은 알 듯 모를 듯한 미소만 지었습니다.

장한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온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은 “국정원 문건 VIP 보고가 실제 이뤄졌느냐”는 등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국정원 연예인 블랙리스트가 국익을 위한 활동이었느냐”는 질문에는 묘한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몇 번 끄덕였습니다.

블랙리스트가 ‘국익’을 위한 것인지는 별개로 하고, 작성과 존재 자체는 인정한 겁니다.

추 전 국장은 국정원 국익전략실에서 근무하던 시기에 ‘박원순 제압 문건’ 작성과 실행,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국익전략실은 노무현 정부 시절 국정원 개혁의 일환으로 기존 대공정책실을 개편한 조직입니다.

개편 취지는 동북아 정세 분석과 정책 수립 등에 전념하도록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국익전략실이 이명박 정부 원세훈 국정원장 시절 도로 국내 정치공작 부서로 돌아간 것입니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을 상대로 ‘박원순 제압 문건’ 작성 경위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5일 추 전 국장의 집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와 각종 문서 등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추 전 국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엔 국정농단 사건 관련해 국정원 공식 보고체계를 벗어나 우병우 전 수석에게 직보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이명박·박근혜 두 정권 국정원 적폐 행위의 연결고리를 검찰이 오늘 소환한 겁니다.

법률방송 장한지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