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 송두환 전 헌법재판관 등 민간 위원 16명 참여
송두환 "검찰 다시 태어나야"... 문무일 "검찰 개혁은 시대정신"
법무·검찰개혁위는 '입법' 차원, 검찰개혁위는 '실무' 차원 개혁 추진

법무부 법무·검찰개혁위원회가 어제(18일) 검찰 개혁을 위한 ‘공수처’ 설치 권고안을 내놓은 가운데, 오늘은 검찰의 자체 개혁 기구인 대검 검찰개혁위원회가 공식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대검 검찰개혁위원회는 송두환 전 헌법재판관을 위원장으로 김도형 민변 부회장, 이우영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장명숙 한국여성사회복지사회 인권위원장 등 법조·시민단체 민간 인사 16명이 위원으로 참여했습니다.

송두환 위원장은 ‘미완의 과제’였던 검찰 개혁을 이번엔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각오와 의지를 밝혔습니다. 송두환 위원장의 말을 직접 한 번 들어보시죠.

[송두환 / 대검 검찰개혁위원회 위원장]

“우리 대한민국 검찰이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엄정한 정치적 중립을 유지하고, 국민의 검찰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국민의 염원을 담은 제대로된 개혁방안을 마련하는데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검찰 개혁은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이라고 화답했습니다.

[문무일 검찰총장]

“저는 개혁을 통해 시대정신이 요구하는 국민의 검찰상을 확립하는 것이 저에게 주어진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검찰총장으로서 위원회의 권고를 국민의 뜻으로 알고 무겁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 개혁은 공수처 설치 등 입법이 필요한 부분은 법무부 법무·검찰위원회가,

검·경 수사권 조정, 수사심의위원회 도입 등 검찰 제도와 실무에 관련된 부분은 대검 검찰개혁위가 추진하는, 투 트랙으로 진행됩니다.

두 개의 검찰 개혁 조직이 검찰 안과 밖에서 명실상부한 검찰 개혁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