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문체부 장관 “2015년 1월, 박 전 대통령이 호출해 독대”
"이틀 뒤 김상률 교문수석이 재차 ‘건전 콘텐츠’ 지원 지시”
‘朴 연관 없다’고 본 김기춘·조윤선 재판부 판단과 배치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 블랙리스트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이 박 전 대통령이 ‘문체부에서 잘못된 영화 관리도 못하느냐‘는 취지로 질책했다는 증언을 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사실상 직접 지시를 내렸다는 폭탄 발언을 한 겁니다.

[리포트]

오늘 박근혜 전 대통령 블랙리스트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은 검찰 신문에 작심 발언을 이어나갔습니다.

김 전 장관은 먼저 2015년 1월, 박 전 대통령이 예정에 없이 호출해 청와대로 들어가 만났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은 “영화 제작하는 사람이 문제다. 잘못된 영화를 보고 젊은이들이 잘못된 생각을 한다” “이 나라가 어떻게 만들어졌는데 정치 편향적인 영화에 지원하면 안 된다” “문체부에서 그런 관리가 잘 안되는 것 같으니 잘 관리해 달라”는 취지의 질책성 지시를 받았다는 것이 김 전 장관의 진술입니다.

김 전 장관은 그러면서 “정치 편향이라고 하신 말씀을 정황으로 봤을 때 진보좌파의 작품 때문에 걱정돼서 그러시는구나 이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시는 2014년 10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세월호를 다룬 영화 ‘다이빙벨’ 상영 중단 외압 등으로 논란이 일던 시점입니다.

김 전 장관은 박 전 대통령에게 질책을 받은 이틀 뒤 김상률 당시 교육문화수석으로부터 정치 편향 콘텐츠 지원 배제와 이른바 ‘건전 콘텐츠’ 지원 문제 등에 대한 지시를 재차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정치 편향 콘텐츠 지원 배제 지시 등이 거듭된 데 대해 김 전 장관은 “제가 대통령께서 무슨 생각하는지까지는 알 수 없고 그렇게 거듭 지시를 내린 건 잘 챙겨보라는 말씀으로 이해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전 장관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 대해서도 "이념 편향적인 것에 국민 세금이 지원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데 문체부 사업 중에 가는 게 없는지 보조금 지원과 관련된 종합 계획을 만들어오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했습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기획자와 지시자가 박 전 대통령과 김 전 실장이라고 증언한 겁니다.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의 오늘 증언은 김기춘 전 실장, 김 전 장관 등에 대해 블랙리스트 유죄를 선고하면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은 연관이 없다는 김 전 실장 1심 재판부 판단을 정면으로 뒤집는 폭탄 진술입니다. 

박 전 대통령 재판부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됩니다. 법률방송 정순영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