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 사건 배당 하루 만에 국정원 퇴직자 모임, MB 지지단체 사무실 등 포함 검찰, 출국금지·압수수색 이어 관련자 줄소환 예정

 

 

[앵커]

검찰이 오늘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사이버 외곽팀’ 운영 관련자들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국정원의 수사 의뢰를 받고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에 배당한 지 하루 만의, 전광석화 같은 강제수사 착수입니다.

압수수색 대상엔 이명박 정부 시절 친정부 단체 사무실도 포함됐습니다.

김효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댓글 사건 전담수사팀은 오늘 오전 여론조작 의혹을 받는 사이버 외곽팀 민간인 팀장들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대해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검찰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에 배당한 지 하루 만입니다.

압수수색 대상은 전국적으로 30여 곳이 넘고 사이버 외곽팀 팀장 등 개인 자택과 사무실은 물론, 이명박 정부 시절 친정부 단체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중에는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사단법인 양지회와, 이명박 전 대통령 지지단체 후신인 늘푸른희망연대 사무실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국정원 심리전단 산하 사이버팀이 민간인으로 구성된 30개 외곽팀을 운영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TF는 이 과정에서 늘푸른희망연대, 한국자유연합, 민생경제정책연구소 등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지한 보수단체의 핵심 회원들이 사이버 외곽팀의 주축이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국정원은 그제 민간인 외곽팀장으로 의심되는 30명을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바로 다음날인 어제 사건을 공공형사수사부에 배당하고 외곽팀장 30명과 관계자 일부를 출국금지했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문서, 휴대폰 등 분석과 함께 계좌추적을 통해 국정원이 이들에게 지원한 자금 등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국정원 댓글 사건 검찰 수사가 빠르고 강도높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법률방송 김효정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