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장급 이상 승진·전보 안건 심의... 1년 7개월 만의 정기 인사 문 대통령 "일부 정치검찰 확실한 책임 물어야"... 인적 쇄신 강조 사법연수원 19, 20기 고검장급으로... 23기 검사장에 진입 전망

 

 

[앵커]

차관급인 검사장 이상 검찰 고위간부의 승진·전보 인사를 심의하는 법무부 검찰인사위원회가 오늘(26일) 열렸습니다.

검찰의 '인적 쇄신'이 시작됐습니다.

이철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50여 개의 차관급 검사장 이상 자리 가운데 현재 고검장급은 서울, 부산, 대구, 광주 고검장과 법무연수원장 등 5자리가, 검사장급에선 문무일 검찰총장과 사법연수원 동기인 이명재 검사장의 오늘 사의를 표명한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자리까지 포함하면 모두 8곳이 공석입니다.

일단 고검장급에는 문 총장 한, 두 기수 아래인 연수원 19기에서 20기 간부들이 전진 배치될 것으로 보입니다.

검사장급에는 지난 5월 서울중앙지검장으로 파격 발탁된 윤석열 중앙지검장과 연수원 동기인 23기들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24기에서도 깜짝 승진이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관련해서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정치에 줄 대기를 통해 혜택을 누려온 일부 정치검찰의 모습이 있다면 통렬히 반성하고 확실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강력한 검찰 인적 쇄신을 주문한 것입니다.

사실상 대대적 물갈이 인사가 예고된 가운데, 어제 개정된 법무부와 대검의 보직규정안도 변수입니다.

법무부 실·국장 8자리 가운데 검사만 맡을 수 있는 자리를 검찰국장 하나로 제한하고 나머지 일곱 자리는 일반에 개방한 겁니다.

해당 자리에 비검찰 출신이 임명되면 검사장급 실·국장들은 검찰로 돌아오거나 옷을 벗어야 합니다.

1년 7개월 만의 검찰 인사, 역대급 인사 태풍이 예고된 가운데 발탁될 사람과 살아남을 사람, 그리고 찍혀나갈 사람으로 분류될 검사들의 면면과 규모에 검찰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법률방송 이철규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