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협력업체들에 일감 몰아주고 뒷돈 수수... 비자금 조성 의혹 김종대 의원 "우병우, 방산비리 정부합동수사단에 압력... 수사 보류"

 

 

[앵커]

감사원 감사로 촉발된 ‘방산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늘 오전 수백억원대 원가 부풀리기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협력업체 5곳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 수사가 빨라지면서 동시에 확대되고 있는데, 관련해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이름이 다시 또 등장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정순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가 오늘 오전 검사와 수사관 수십 명을 KAI 협력업체 5곳에 급파해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관련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KAI가 협력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고 리베이트를 받는 등의 방식으로 뒷돈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들 협력업체 대표들은 대부분 하성용 KAI 대표의 측근으로, KAI에 납품하기 시작한 지난 2014년 이후 매출이 서너 배씩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검찰은 KAI가 개발비를 부풀려 수백억원대의 부당이득을 챙기는 과정에서 하성용 대표 등 경영진이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이 부분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이 과거 KAI의 비리를 포착하고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영향으로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오늘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합수단이 당시 청와대에서 직접 컨트롤하기 때문에 윗선의 지시에 따라서 수사를 보류했다고 발표했는데 당시 합수단을 컨트롤 할 수 있었던 것은 민정수석밖에 없었다”며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김종대 의원은 "KAI의 수리온 헬기 시스템 결빙 문제 등은 이미 이 사업 초기부터 다 발견됐던 것”이라며 “별다른 조치 없이 계속 결함을 깔아뭉개다가 납품이 재개됐다”고 우 전 수석 연관설을 거듭 주장했습니다.

법률방송 정순영입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방산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18일 오후 경기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KAI 협력업체 T사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