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윤리위원 유상범 의원 간 문자가 논란입니다.

이준석 전 대표 추가 징계를 두고 대화를 주고 받았는데, 윤리위원회 규정 위반 지적이 나옵니다.

오늘(19일)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선 정 비대위원장과 유 의원의 대화가 카메라에 포착됐습니다.

정 비대위원장은 유 의원에게 “중징계 중 해당행위 경고해야 한다”고 문자를 보냈습니다.

유 의원은 “성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정 비대위원장은 해당 문자 내용이 자신이 비대위원장이 되기 전인 8월 13일 있었던 내용이라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문자 내용을 보면 정 비대위원장은 유 의원에게 오찬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윤리위 규정 3조 2항은 ‘직무를 수행하는 자는 직무와 관련해 알게 된 일체의 비밀을 직무종료를 불문하고 누설해선 안 된다’고 명시합니다.

현 문자 정황을 보면 유 의원은 정 위원장에게 비밀을 누설한 것으로, 윤리위 해임 사안에 포함됩니다.

아울러 정 위원장은 여당의 수장 신분으로 윤리위원에게 접근해 오찬을 제안한 게 됩니다.

어느 때보다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할 윤리위의 윤리 잣대가 편파적이란 지적을 받는 현 상황에서 더 편향적으로 쏠릴 가능성이 다분하단 분석입니다.

정 위원장은 일단 “이 대표는 어떻게든 비대위와 윤리위를 엮고 싶은 모양이지만, 저는 윤리위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며 “제가 윤리위원인 유 의원과 마지막 문자 메시지 소통을 하고 한 달 하고도 6일이나 지나 ‘오늘 오찬 함께 하자’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한 달여 전 밤 8시 25분에 제가 보낸 개인 메시지를 함부로 사진 찍고, 정확한 사실을 확인하지 않은 채 오늘 문자인 것처럼 엉뚱한 기사를 내보낸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윤리위는 전날(18일) 긴급회의에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회의 직후 “(이 전 대표가) 객관적 근거 없이 당원, 소속 의원, 당 기구에 대해 모욕적 표현을 사용했다”며 “당에 유해한 행위를 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전 대표 측은 입장문을 내고 윤리위가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한 데 대해 “3, 4차 가처분에 영향을 미치려는 사법방해 행위”라며 “(당이) 가처분에서 잇달아 패소하자 자행한 재판보복 행위”라고 질타했습니다.

아울러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중징계 처분이 나온 뒤엔 유엔(국제연합) 제소 등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