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김규동기념사업회가 「나비와 광장」의 시인이며 김현 전 대한변호사협회장의 선친인 김규동 시인의 대표시 25편과 평론가들의 문학비평 9편을 모은 책 『귀향-김규동의 문학과 삶-(한길사)』을 최근 발간했습니다.

모더니즘과 민족문학 양면에서 시 작품을 남긴 김 시인은 지난 2011년 별세했고, 『귀향』은 11주기 기념 발간입니다.

김 시인은 정치에 있어서 여운형 선생 같은 인격의 보유, 문학에 있어서 김기림·정지용 같은 모더니스트 시인이 보여준 예술성의 고수를 중시해 문학의 사상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구현하는 것이 세계문학과 같이 가는 유일한 길임을 일찍이 선언한 20세기의 모더니스트였습니다. 

새로 발굴된 시「남한과의 대화」가 실렸고, 오형엽·유성호·김종훈·임동확 등의 김규동 문학의 구조원리, 지적 모험, 현대성, 문학사적 의미를 다룬 신작 평론이 새롭고 충실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귀향』에는 김광규, 마종기, 문덕수, 이시영, 도종환, 이근배, 고은, 백낙청, 백기완, 김사인, 구중서 선생을 포함한 저명 문인 28인이 김 시인의 시에 부쳤던 추모산문을 모은 정감 있는 기념문집 『죽여주옵소서』(2016 비매품 발간)가 ‘책속의 책’개념으로 함께 수록됐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