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불통까지 더해져... 국민 목소리 들으라"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하락을 두고 "권력 사유화, 인사난맥, 경제·민생 무능에 더해 오만과 불통이 더해진 결과"라고 힐난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20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정치기획수사가 연이어 본격화되더니, 이제 서해 공무원 사건과 탈북 흉악범 추방 사건 등 종북몰이로까지 나아가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대통령실과 검찰 인사를 두고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의 주요 보직은 온통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특수통 몫이 됐다"며 "내 식구 챙기기식 검찰 인사는 대통령의 친정 검찰 내부에서조차 지나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대통령실 핵심 요직도 검찰 출신 측근으로 채워졌다"며 "박근혜 정부 청와대 문고리 3인방에 빗대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은 검찰 출신 문고리 육상시에 의해 장악됐단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내세웠습니다.

이어 "법무부·행안부·국정원 등 권력기관 정점에 한동훈·이상민·조상준 등 핵심 측근을 임명했다"며 "대한민국을 마침내 검찰공화국으로 만든 것"이라고 비방했습니다.

대통령실 지인 채용과 김건희 여사 관련 인사 논란을 두고는 "엄격한 공사 구분은 공직자에게, 더구나 대통령에겐 반드시 지켜져야 할 원칙"이라며 "대통령 가족과 인친척, 측근 비리는 정권뿐 아니라 나라의 불행까지 초래한다"고 비난했습니다.

김 여사에 대해선 "조용히 내조만 하겠다던 대통령 부인이 대통령도 어쩌지 못하는 권력 실세란 말까지 나와서야 되겠느냐"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을 향해 "지지율 추락으로 나타나고 있는 민심,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주변을 엄격히 관리하기 바란다"고 훈수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계속해서 "대통령 권력은 자기 주변사람만 챙기라고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것이 아니다" 질타하면서 "무엇보다 경제와 민생에 집중하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