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국민의힘 의원 대부분이 내일(18일) 광주 민주화 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참모진도 참석하면서 여권이 사실상 총출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17일) 국민의힘 측에 따르면 코로나 확진이나 출장 등 불가피하게 행사 참석이 어려운 일부를 제외하고, 여당 의원 전원은 광주로 갑니다.

지역구에서 출발하는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의원은 서울역에서 KTX 특별열차를 타고 함께 호남으로 향합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같은 날 5·18 기념식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특별한 일정이 없는 국민의힘 의원도 같이 갔으면 좋겠다'고 요청했고, 정확한 숫자는 모르지만 100명 넘는 의원이 참석할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부처에서도 상당한 수의 장관이 참석하는 것으로 안다"며 "수석실에서도 자리를 지켜야 하는 최소인원 외에는 많은 분이 기념식에 참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국회와 정부, 대통령실에서 많은 분이 참석한다는 자체가 최고의 통합 행보이고 메시지"라며 "대통령이 기념식에 참석해 그동안 보수 정당·정부가 기념일에 참석할 때 화두가 됐던 부분을 다 아우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여권은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보수 정부에선 '합창'과 '제창' 형식을 놓고 논란을 부르기도 했습니다.

이를 감안하면 국민의힘은 그간 보수 정당의 선례나 통념을 깨고 호남 민심에 적극 다가가는 행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김종인 전 비상대책원장이 보수 정당 대표로서 처음으로 광주 5·18 묘역에서 무릎을 꿇고 사과한 데 이어 이준석 대표가 지난 대선 국면에서 광주를 포함한 호남 지역을 지속적으로 찾으며 구애한 것도 지지율 흡수를 위한 것으로 읽힙니다.

이 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기념행사 후 오후에 전라남도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와 전라북도 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연달아 진행합니다.

전북 전주에선 시민 인사 일정도 예정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전날 5·18 단체 초청 간담회에서 거론된 유가족 피해 보상 등 요구사항도 새 정부에서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