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오늘(16일) 성범죄 사건으로 도마에 오른 박완주 의원을 만장일치로 제명했습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후 "첫 안건으로 제명 건을 상정·의결했다"고 알렸습니다.

박 의원은 지난해 말 보좌관 관련 성비위 사건을 야기했고, 올해 4월 관련 사실이 당 신고센터에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주당은 자체 조사 후 지난 12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박 의원 제명을 결정했습니다.

박 의원은 "당과 제게도 고통스럽지만, 불가피하게 제명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며 "어떠한 희생과 고통이 있어도 아닌 것은 아닌 것"이라고 사건을 부인했습니다.

아울러 피해호소인에 대한 사과도 없었습니다.

오 대변인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추가적으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징계 상정 요구가 있는 상황 속에서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지만, 징계안을 준비 중인 만큼 특정 시점은 예상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또 제명 과정에선 "일부에서 사전 정황이나 이런 것을 알릴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의구심에 지적하는 의견은 있었지만, 최종 가결에 반대하는 분은 없었다"며 "제명 자체는 만장일치로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이른바 'n번방 추적단' 공로로 당 비대위원장이 된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을 두고도 위선적이란 비판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앞서 박 위원장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성상납 의혹을 부각하면서 "민주당은 그나마 수술 중이지만, 국민의힘은 지금도 숨기는 중"이라며 "국민의힘은 우선 이 대표를 징계하라"고 주문하고 나섰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같은 수술을 개시해야 한다"며 "최소한 그정도 조치는 해야 민주당을 비판할 자격이 있다"고 힐난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다, 뻔뻔하다, 물타기다, 기성 정치인 때가 탔다" 등의 질타가 나오고 있습니다.

박 위원장은 "제가 국민의힘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과 관련한 징계를 촉구한 것을 두고 물타기라는 비판이 있지만, 그렇지 않다"며 "제가 주장하는 것은 여야 모두 정치권 성범죄 해결에 함께 나서자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를 두고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결국 '쟤도 잘못했는데, 왜 나한테만 뭐라 그래' 이 소리 아닌가, '같이 해결하자'가 아니라 '네가 해결 안 하면 나도 안 할래'로 들리는 게 저만의 착각은 아닐 것"이라며 "그게 바로 물타기"라고 비꼬았습니다.

또 불거지는 민주당 내 성폭행 문제는 오는 6월 1일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입니다.

앞서 김원이 의원은 보좌진 성폭력 그리고 피해 직원에 대한 의원실 차원의 2차 가해 의혹을 불렀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김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가해자와 당사자는 물론 저의 대처를 포함한 문제까지 윤리감찰단의 강력한 조사가 필요하고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수습에 나섰습니다.

최강욱 의원은 지난 4월 말 민주당 의원과 보좌진이 참여하는 화상 회의에서 성적 행위를 연상하게 하는 표현을 사용해 뭇매를 맞았습니다.

최 의원은 "짤짤이"라고 해명했지만, 회의 참석자들이 불편함을 느꼈고 부적절한 용어 사용이었다는 비판은 끊이지 않았습니다.

민주당은 최 의원의 발언과 관련해 지난 9일부터 윤리심판원 직권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