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다음달 중순 서울에서 첫 한미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취임 후 최단기간 내 열리는 이번 정상회담에선 한미동맹 발전과 대북정책, 현안 공조 여부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오늘(28일) "바이든 대통령이 다음달 20일부터 22일까지 방한하며, 21일 윤 당선인과 한미 정상회담을 진행한다"고 알렸습니다.

윤 당선인이 다음달 10일 취임 후 11일 만에 첫 한미 정상회담인데, 전례 없이 빠른 속도입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5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71일,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 54일이 지나서야 한미 정상회담을 실시했습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측은 이번 정상회담 의제로 △한미동맹 발전 및 대북정책 공조 △경제 안보 △주요 지역·국제적 현안 등을 꼽았습니다.

백악관도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및 한미 정상회담 일정을 공식 발표하면서 이번 회담이 △안보 관계 심화 △경제적 유대 강화 △실질적 결과로 도출하기 위한 긴밀한 협력 확대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윤 당선인과 바이든 대통령 각자의 최우선 의제는 다를 수 있단 전망도 나옵니다.

우선 한국 측은 최근 고조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따라 △핵 우산 등 미국의 확장 억제 공약 재확인 △미군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한미연합 군사훈련 정상화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재개 등 대북 억지력 강화 방안에 논의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 측은 중국과 패권 경쟁 중이라는 점에서 윤 당선인의 대중 견제 참여 의사를 살피고, 기술동맹 등 협력을 요청할 것이란 의견이 다분합니다.

실제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뒤 일본 도쿄에서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 정상회의에 참석해 중국의 역내 영향력 확대를 견제할 예정입니다.

일단 오는 정상회담은 윤 당선인의 취임 초 호재로, 국정운영에 힘을 실어줄 것이란 분석입니다.

정상회담은 사전조율을 진행한 상태에서 열기 때문에 일정 수준 외교적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는 것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문 대통령과 만남은 한미 정상회담 다음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