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수사권 폐지 입법의 재논의를 촉구하고 있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오늘(25일) 중재안을 내놨던 박병석 국회의장을 면담했습니다.

권 원내대표는 "국민으로부터 오해를 받고 있는 선거·범죄자 범죄에 대해 추가적 재논의가 필요하다"고 표명했습니다.

이날 오전 권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후 입장을 정리해 의장실을 찾아 약 10분간 비공개로 면담했습니다.

권 원내대표는 의장 면담 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따로 논의하진 못했다"며 "(박 원내대표에게도) '국민으로부터 오해받는 일이 없어야 할 것 아니냐, 우리 취지가 순수하더라도 국민께서 그대로 수용하지 못한다면 그 부분에 대해 재논의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권 원내대표에 따르면 박 의장은 국민의힘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숙고하겠다"며 "여야 원내대표끼리 논의를 해보라"고 답했습니다.

박 의장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말을 아낄 때"라며 "더 이상의 의견 피력은 안 하겠다"고 짧게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합의 파기 배후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지목하고 나섰습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만일 국민의힘이 합의안을 파기한다면 여야 간 극한대립이 불가피하고 정국의 파행은 예견되는 것"이라며 "이렇게 국민의힘의 입장이 갑작스럽게 선회한 데에는 무엇보다 윤 당선인의 입장이 배후에서 작동했기 때문이라고 판단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진 부대표는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의 핵심 실세라고 하는 권 원내대표의 입장 선회는 대통령 당선인의 작용이 없는 한 설명되지 않는다"며 "원내대표 간 합의하고 예정한대로 오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 심사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예고했습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의 경우 "오전 박 의장과 통화했는데, 박 의장도 이 문제에 대해 단호한 입장"이라며 "의장도 '당연히 서로 국민 앞에서 중재안에 합의하지 않았나, 합의한 것을 지키는 것이 당연한 여야 원내대표와 국회의원의 책무'라고 합의 사항대로 당연히 이행돼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권 원내대표와 재논의에 나설 것이냐' 묻자 "오전에 통화했는데 '본인이 최고위에서 언급할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몰렸다'고 하길래 '그것을 언급하면 협치를 안 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며 "온전히 책임은 윤 당선인과 인수위, 국민의힘이 져야 할 것"이라고 부각했습니다.

덧붙여 "조문을 갖고 여야가 의견 교류를 거쳐 내일이나 늦어도 모레까지 정리해 법안을 제출하자는 것이 지난주 금요일 합의사항"이라며 "합의사항을 국민 앞에서 이행해 나갈 것이고, 의장도 그 마음 분명히 하고 있다"고 내세웠습니다.

한편 당 안에서도 검수완박 반대 목소리가 나왔던 민주당에선 국민의힘이 합의를 차기하자 원안대로 처리하자는 강경한 입장까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일각에서는 국민의힘의 합의 파기로 민주당 원안대로 처리해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