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경찰청장. /연합뉴스
김창룡 경찰청장.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김창룡 경찰청장이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에 대해 "대통령 경호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면서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4일) 정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김 청장은 “경찰청 차장을 팀장으로 꾸려진 경찰청 TF(태스크포스)를 중심으로 경호처 등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용산경찰서 충원 등 인력 재배치 문제 관련해선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향후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른 업무량 변화 등을 분석해 관련 기관과 협의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예산문제에 대해선 집무실 이전 상황에 맞춰 비용을 산출할 예정이며 재정당국과 협의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법인카드·대장동·성남FC 수사는 법과 원칙 따라" 

한편 김 청장은 대선후보 관련 수사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수사 사항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을 아끼면서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 후보가 연루된 대장동 로비·개발 특혜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이 전 후보 배우자 김혜경 씨 법인카드 부정 사용 의혹 등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했습니다. 

먼저 김 청장은 대장동 수사에 대해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전 성남시의장을 구속 송치했고 이와 별도로 로비 의혹을 받는 전·현직 성남시의원들에 대해서도 입건 전 조사에 착수해 참고인 조사와 관련 자료 분석 등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성남FC 후원금 수사와 관련해서는 “성남지청으로부터 보완수사 요구서를 접수했고 분당경찰서에서 필요한 보완수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고, 법인카드 부정 사용 의혹 수사에 대해서는 “고발·참고인 등 사건관계자를 조사하고 필요한 자료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대선 사전투표 부실 관리 의혹과 관련해선 "중앙선관위 소재지를 관할하는 경기남부청 반부패수사대에서 수사에 착수해 고발 내용 관련 사실관계와 규정 등을 면밀하게 확인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20대 대선 관련 선거사범과 관련해서는 총 1546건 1917명을 수사해 283명을 검찰에 송치하고 1274명을 수사 중이라고 김 청장은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