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 동참 인원이 28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윤 당선인이 대통령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기로 결정하면서, 70년 넘게 권력의 정점에서 그 명멸을 지켜본 청와대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습니다.

하지만 안보와 비용 문제를 제기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아 논란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오늘(21일) 오전 9시 기준 '윤 당선인 집무실을 만들고자 국가안전 중추 국방부를 강압 이전하고, 국민 혈세 수천억원을 날리는 것을 막아 달라'는 청원은 28만3000명의 동의를 얻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게시판엔 '풍수지리 무속에 의한 결정이 아닌지 의심되는 무리한 이전을 반대한다', '국민소통 활발 근거가 보장되지 않는다', '광화문에 제2의 집무실을 만들어라' 등 내용의 비슷한 청원이 6개 더 올라와 있습니다.

해당 청원인은 "대통령 임기는 기껏해야 5년"이라며 "그 5년을 위해 수십년 이어 온 국방부 시설과 공간을 차지하겠다고 하는 윤 당선인의 억지스러운 요구에 동의할 수 없다"고 표명했습니다.

덧붙여 "위기 국면에 있는 대한민국의 민생·경제·방역에 1000% 몰입해야 할 당선인이 자신의 집무실과 관저를 위해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부서를 강압적으로 옮기라고 요구하는 것에 대해 결사 반대한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국방부 안에서 매점을 운영 중이라는 한 소상공인도 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렸습니다.

이 청원인은 윤 당선인의 발표 이틀 전인 지난 18일 "지금 대통령 집무실 결정을 앞두고 국방부는 혼란 그 자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저도 마찬가지로 집무실 이전 때문에 '이달 말까지만 영업할 수 있다'고 '마음의 준비를 하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토로했습니다.

이어 "당장 그만두라고 하면 저희 가족과 직원들의 생계는 어떻게 되는 것이냐"며 윤 당선인을 향해 "결정을 거두고, 저희 생계를 보장해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정부는 20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은 청원에 대해선 공식 입장을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청원 게시판에 정권 교체와 함께 존폐 기로에 선 가운데, 현 정부 청와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