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만남이 불발한 것에 이어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둘러싸고 구 정권과 신 정부 간 기싸움이 치열합니다.

청와대는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검토는 청와대의 불통 구조 때문'이란 지적에 대해 정면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 퇴임을 앞에 두고 북악산 남측면 개방 등으로 국민에게 청와대를 돌려주겠단 방침까지 내놨습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오늘(1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청와대 구조와 관련해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동의 거리가 멀고 그래서 불통'이라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각했습니다.

박 수석은 "우리 옛말에 '서울에 가 본 사람보다 안 가본 사람 목소리가 더 크다'는 비유가 있다"며 "청와대 구조에 대한 기사와 발언을 보면 참 몰라도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면서 "청와대 구조와 시스템을 잘 아는 일부 청와대 출입기자는 이런 기사에 대해 청와대 차원에서 반박을 해달라고까지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박 수석은 이어 '청와대 구조'에 대해 비판한 발언과 기사들을 소개했습니다.

박 수석은 "한 언론의 칼럼은 제목을 '청와대 불통 500m'로 뽑으며, 존재하지도 않는 '물리적 거리'를 상상으로 만든 후, 문재인 정부를 '불통 정부'로 규정하고 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덧붙여 "완벽한 허위이고 가짜뉴스이지만 특별한 의도가 없이 오해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이해하고 싶다"며 "그러나 최소한 국민께 잘못 전달한 청와대의 모습은 바로잡아 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청와대의 모든 참모는 문 대통령을 1~2분 내에 언제든지 만날 수 있고, 소통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집무실에서의 도시락 오찬은 물론 구내식당에서 똑같이 자율배식을 받고, 일반 관람객들에게 손을 흔들어 환영해주기도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의 약속대로 '광화문 시대'를 온전히 열지 못한 것은 송구스럽다"며 "그래서 차기 정부는 문재인 청와대가 다하지 못한 '국민 곁의 청와대'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하고 기대한다"고 표명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청와대 이전의 이유는 '국민 속으로 가겠다는 일념'이어야지, 청와대가 '불통 구조'라는 오해에 기반해서는 안 된다"고 힐난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