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 ‘국방부 청사’ 급부상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두고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로 당초 광화문 정부서울청사가 거론된 데 이어 이번엔 용산 국방청사가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윤 당선인 측에 따르면 현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선 국방부 청사에 집무실을 마련하는 방안이 검토 방안 중 하나로 올랐습니다.

윤 당선인은 줄곧 광화문 시대를 강조했지만, 경호 등 현실적 문제에 가로막힌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서울청사는 현재 공사 중인 광화문 광장이 차도 중앙에서 서쪽 청사로 옮겨지는 작업이 오는 7월 마무리 될 예정.

이 경우 경호는 더욱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는 판단입니다.

이 때문에 국방청사 외에도 반환 중인 용산 미군기지, 한남동 공관 등 용산 일대에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를 두는 방안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국방청사는 지하벙커와 헬기장 등 시설이 이미 어느 정도 수준 갖춰져 있습니다.

기존 청와대 시설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고, 다른 부처를 이전하지 않고도 집무실 설치에 큰 난제가 없다는 점도 높게 평가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 경우 대통령의 동선을 고려해 국방청사에 집무실을 두면 대통령 관저로는 용산구 한남동에 있는 육군참모총장 공관이나, 외교부·국방부 장관 공관이 유력합니다.

광화문 정부청사 집무실과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 관저를 이용하는 것보다 나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청와대 이전은 1990년대부터 여러 대선 후보의 단골 공약이었습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광화문 시대를 공언하고 나섰지만, 2019년 유홍준 당시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은 "청와대 영빈관,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외 주요 기능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단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청와대 개혁 업무는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총괄합니다.

여기에는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동을 북악산 아래서 도심으로 옮기는 공간 이전뿐 아니라 민정수석실 폐지 등 운영 체제 재편 업무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의원은 이르면 이번 주 청와대 이전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다만 일각에선 대통령 집무실을 굳이 옮겨야 하느냐 의견도 나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엔 폐쇄적인 청와대 업무 문화가 여론의 공분을 산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촛불집회는 청와대 앞에서 열린 바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를 고리로 박 전 대통령 당시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 표상됐던 대통령과 실무진의 거리를 허물고, 대통령과 국민 사이 두터운 장벽을 허물겠단 공략으로 광화문 집무실을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국민 관심도가 적고, 되려 이전비 문제와 교통 체증 걱정이 더 앞서고 있는 실정.

비효율적인 청와대 이전이 필요한가 지적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