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통령 연설문 등 저장된 최순실 PC 확보해 분석 중 법조계 "현 정권 최대 위기... 검찰, 성역 없는 수사 해야"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5일 '비선 실세'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최순실씨의 태블릿 PC를 확보해 관련 파일을 분석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전날 '최순실에 대통령 연설문 사전 유출' 의혹 보도가 나온 이후 해당 언론사 측에서 PC를 넘겨 받아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순실 의혹' 관련 대국민 사과를 발표한 뒤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최씨 PC 분석이 대통령 연설문, 홍보물 등에 대한 유출 의혹 수사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씨 관련 의혹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는 만큼 검찰은 PC를 디지털 자료 분석 전담부서인 디지털포렌식 부서로 보내 파일 작성 경위와 저장 경로 등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들 문건이 일반에 공개되기 전 청와대에서 최씨 측에 사전 유출된 것이 사실이라면 이같은 행위에 개입한 이들에 대한 처벌이 가능한지 여부도 검토할 전망이다. 

최씨가 사무실을 비우면서 관리인에게 처분해달라며 두고 간 PC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44개를 포함한 200여개의 파일이 저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파일에는 공식행사 연설문, 국무회의 발언, 대선 유세문, 당선 공식 연설문 등 박 대통령의 주요 발언들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문건 유출 논란이 거세지자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전격적으로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고, 지난 대선 과정과 취임 이후 일정 기간 최씨에게 연설문에 대한 의견을 물은 적이 있다고 시인했다. 

그러나 시민단체가 이날 대검에 최씨와 문건 유출자들을 고발하는 등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시민단체 활빈단은 "최순실 PC 파일 보도 내용은 국기를 흔드는 중대 사건이자 국기 문란 범죄행위"라며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과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성명 불상의 유출 관련자 전원을 대검찰청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검찰이 청와대 문건 유출에 대해서도 수사에 나선다면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규명 차원에서 시작된 최순실씨 관련 검찰 수사는 일파만파를 불러올 전망이다.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의 해명과 사과, 비서진 및 내각 총사퇴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주요 포털 사이트에는 '탄핵'이 줄곧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검찰 출신의 한 변호사는 "이번 사태는 쉽게 넘길 수 없는 (박근혜 정권) 최대의 위기라고 볼 수 있다"며 "정치권에서 '최순실 특검' 도입 요구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수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포기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법조계 인사는 "최순실 관련 의혹은 전 국민이 주목하고 있는 만큼 검찰이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