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인사청문회 다룬 칼럼에서 "음주운전·다운계약서 작성" 고백 노타이에 백팩 매고 첫 출근... 법조계에서는 '파격'으로 보일 수도

안경환(69)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노타이에 백팩을 맨 차림의 파격적인 모습으로 첫 출근길에 나섰다.

안 후보자는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를 위해 이날 오전 9시 15분쯤 서울 종로구 적선동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 세종로출장소에 마련된 임시 사무실로 출근했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오전 '노타이에 백팩' 차림으로 서울 적선동 임시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 후보자는 출근길에 신문 기고 칼럼에서 음주운전과 다운계약서 작성 경험을 쓴 데 대해 "청문회에서 상세히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자는 지난 2014년 7월 한 지방지에 기고한 '인사청문회의 허와 실'이라는 칼럼에서 음주운전과 다운계약서 작성 등을 고백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안 후보자는 이 칼럼에서 "내가 정식 인사청문회를 거쳤더라면 어땠을까? 다운계약서를 통해 부동산 취득세를 덜 냈을 것이다. 내가 주도한 게 아니고 당시의 일반적 관행이었다 하더라도 결코 옳은 일은 아니었다"라고 썼다.

검찰총장에 검찰 출신이 아닌 인물을 임명할 가능성도 여전히 내비쳤다.

안 후보자는 "검찰 출신이든 검찰 출신이 아니든 우리 법에 의하면 15년 이상 경력 가지신 분이 검찰총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좀 더 열어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