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에 대한 대응을 명분으로 올해 신년 기자회견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오늘(24일) "오미크론 대응에 집중하려면 신년 기자회견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박 수석은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올해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으로부터 자유롭게 질문을 받고 대답하는 시간을 가지려 준비해왔고, 순방을 마친 이번 주 중으로 회견 일정을 계획했다"면서도 코로나19 때문에 방침을 바꾼 점을 표명했습니다.

또 "국민을 대신해 질문을 하는 언론인 여러분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가 됐을 텐데, 소통의 기회가 여의치 않게 된 점이 매우 아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청와대 측은 '회견이 완전히 취소된 것이냐' 묻자 "내부적으로 회견을 준비해왔을 뿐 공식적으로 회견 계획을 발표한 적은 없다. 취소라는 단어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애둘렀습니다.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불발시킨 건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자, 역대 정부의 사례를 찾아봐도 매우 드문 일로 꼽힙니다. 일부에선 언론과 직접 접촉이 많지 않다는 평가를 받는 문 대통령이 이번에도 회견을 열지 않는 것을 두고 비판적으로 보기도 합니다.

실제 지난해 1월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뒤 최형두 당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역대 대통령의 회견 숫자를 거론하며 "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150회, 이명박 전 대통령 20회, 문 대통령 6회"라고 부각하기도 했습니다.

전임 박근혜 전 대통령도 문 대통령과 비슷한 횟수의 회견을 했지만, 언론인 초청 간담회를 여러 차례 했던 것을 고려하면 그 수치보다 못한 실정입니다.

반대편에선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국난에 가까운 상황을 고려하면 이번 회견 취소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반론합니다.

최근 문 대통령을 수행하는 참모 다수가 중동 순방을 다녀왔다는 점을 고려해도, 수십 명의 기자가 한 공간에 모인 가운데 행사를 치르는 건 위험한 일이라는 게 이유입니다.

일부는 문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다소 미룬 후 열 것이라고 관측하기도 합니다.

다만 지연해 열더라도 다음달 15일부터는 차기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만큼 사안이 기민하고, 준비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 회견은 대선 뒤로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엔 기자회견이 사실상의 퇴임 기자회견 형식으로 열릴 공산이 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