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정부의 새 거리두기 발표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당정이 이동제한 연장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늘(29일)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2차 당정협의 후 "중환자실 가동률과 위중증 사망 지표 호전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가능성이 높다"며 "거리두기 연장 필요성에 대해 당정이 어느정도 공감했다"고 알렸습니다.

민주당은 다만 현행 거리두기를 연장하면서 영화관 등 업종별 특성에 맞춰 미세조정이 필요하단 점을 당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주당은 또 청소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 의무화 적용을 두고 학부모와 학원업계 반대 목소리를 정부에 전하고, 의무화할 경우 백신 접종 이상반응에 대한 충분한 보상책이 필요하단 점을 표명했습니다.

나아가 반발 여론을 고려해 자율적 참여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백신 4차 접종 가능성과 경구용 치료제, 병상 확보를 위한 예산 확대 필요성도 논의했습니다.

앞서 윤호중 원내대표는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내년 예산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킨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았지만, 여당이 다시 재정 확대 기치를 내세운 겁니다.

신 원내대변인은 "정부는 추경에 대해 구체적 답변을 하지 않았지만, 코로나 관련 예산 확대는 불가피할 것"이라며 "과감한 투자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전달했다"고 부각했습니다.

한편 이동제한 연장에 자영업계 시름은 더욱 깊어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