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희 전 대한변호사협회장. /연합뉴스
이찬희 전 대한변호사협회장.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오늘(23일) 2기 위원장으로 이찬희 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을 선임했습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찬희 신임 위원장은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7개 삼성 관계사 이사회 의결을 거쳐 선임됐습니다. 내년 2월부터 2년간 역임하게 됩니다. 

이 신임 위원장은 서울 용문고와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을 나왔습니다. 이후 사법시험에 합격해 사법연수원을 거쳐 지난 2001년부터 변호사 활동을 해왔습니다. 그는 제94대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 제50대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등을 거쳐 현재는 연세대 법무대학원 특임교수를 맡고 있습니다. 

이 신임 위원장은 위원장직 수락에 대해 “준법감시위원회의 취지와 필요성에 공감하며 공익적 차원에서 사회적으로 의미 있고 기여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며 “객관성과 독립성을 잃지 않고 주위와 항상 소통하면서, 삼성의 준법 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차기 위원장에 이 신임 위원장이 선임됨에 따라 위원 구성도 바뀔 전망입니다. 

한편 삼성 준법감시위는 삼성그룹 총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을 주문한 것을 계기로 지난해 2월 만들어졌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에스디아이(SDI), 삼성에스디에스(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물산 등 삼성 7개 주요 계열사의 준법감시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1기 위원장은 김지형 전 대법관이 맡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