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尹 검찰 비판은 모니터링까지... 고발장 작성 동원 정황"
"평등 조사 촉구"... 손준성 영장청구에 반발했던 윤석열은 침묵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핵심 연결고리로 지목된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차장검사급)을 태운 승용차가 2일 정부과천청사 내 공수처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핵심 연결고리로 지목된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차장검사급)을 태운 승용차가 2일 정부과천청사 내 공수처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고발사주' 의혹 핵심 연결고리 손준성 검사를 소환 조사하자, 더불어민주당은 "우병우 시즌2가 재연되지 않아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국민의힘은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늘(2일) 손 검사에 대해 "(고발장 초안 메시지에) '손준성 보냄'이라는 표시가 명확히 드러났지만, 손 검사는 '누군가 반송한 것'이라며 얼토당토 않은 주장을 하고 있다"며 "김웅 국민의힘 의원보다 수준이 떨어지는 발뺌과 거짓말로 수사기관과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힐난했습니다.

이어 "야당 대선 후보가 결정되는 5일까지 시간을 끌어보겠다는 심산인데, 손 검사가 세상 물정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며 "거듭 말씀드리지만 국기문란 범죄는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부각하기도 했습니다.

또 "그 범죄의 몸통이 혹여 야당의 (대선)후보가 돼 방탄 갑옷을 두르고 나타날지 모른다는 망상에서 하루속히 깨어나길 바란다"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까지 우회적으로 거론했습니다.

윤 원내대표는 "검찰총장의 별동대인 수사정보정책관실이 윤석열 검찰을 비판한 유튜브 채널을 모니터링(감시)하고, 고발장에 등장하는 검언유착 사건 관련 판결문을 검색하는 등 고발장 작성에 동원된 정황이 연일 드러나고 있다"며 "최측근 한동훈 검사장이 연루된 검언유착 사건을 무마하고 김건희 씨 주가조작 수사 물타기에 고발 사주를 이용한 동기가 가장 큰 사람은 윤석열 후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가족과 측근 비리를 막고자 권력을 사유화하고 비리를 저질렀다면 윤 후보도 평등하게 심판받아야 한다"며 "공수처는 누가 개입했는지, 최종 판단한 우두머리는 누구인지 반드시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피력했습니다.

윤 원내대표는 손 검사에 대해선 "법꾸라지처럼 여러 차례 미루고 피하다가 이제야 피의자 조사를 받는다"며 "'팔짱 낀 우병우 시즌2'가 재연되지 않도록 법 앞의 평등한 조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선 "이 대표가 약속한 세 개의 비단 주머니는 아무도 기억 못 하는 빈 주머니인 만큼 더는 공력을 낭비하지 말고 진실 규명에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같은 당 정책위원회 의장 박완주 의원은 "김 의원 소환 조사를 포함해 증거인멸을 막고 객관적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수사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이번 (손 검사) 소환 조사를 시작으로 지지부진한 수사에 물꼬를 트고 실체적 진실을 국민 앞에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표명했습니다.

손 검사는 지난해 4월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재직하면서 부하 검사들에게 고발장 작성과 근거 자료 수집을 지시하고, 이를 미래통합당 총선 후보였던 김 의원에게 전달해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을 사주한 혐의를 받습니다.

손 검사에 대한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으로 막 다른 길로 내몰린 공수처는 손 검사 조사로 돌파구를 찾으려 하는 모양새입니다. 앞서 법조계에선 승부수가 자충수가 됐단 얘기가 나왔고, 공수처 수사 절차가 성급했단 지적도 있었습니다.

현재로 손 검사 측이 고발장 작성 지시와 전달 등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이 때문에 이날 조사 성과가 뚜렷하지 않으면 공수처가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로 물증을 추가 확보한 뒤 손 검사를 재소환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한편 손 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때 즉각 반발하고 나섰던 윤 전 총장은 이번 공수처 수사 행보에 대해선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역시 이에 대해선 함구하는 분위기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