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사실 보니 그야말로 코끼리 꼬리 수준... 공작기소 용납 안 돼"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22일 오전 '대장동 게이트' 엄정 수사를 촉구하며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방문해 출입을 막는 대검 관계자에게 항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22일 오전 '대장동 게이트' 엄정 수사를 촉구하며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방문해 출입을 막는 대검 관계자에게 항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성남시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남욱 변호사 조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 수사팀은 남 변호사를 지난 18일 체포해 조사한 것을 시작으로 오늘(22일)까지 닷새 연속으로 조사를 강행하고 있습니다.

남 변호사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3억원을 전달한 이유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을 만든 이유, 전날 이뤄진 대질조사 내용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죄송하다"고만 답한 뒤 검사실로 향했습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 외에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유 전 본부장, 정영학 회계사도 그제와 어제 연속 불러 조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전날엔 이들을 상대로 대질조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일단 검찰은 전날 유 전 본부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부정처사후수뢰(약속) 혐의로 구속기소한 상태입니다. 

국민의힘은 검찰이 유 전 본부장에 대해 '배임' 혐의를 제외하고 구속기소하자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했지만, 방역 수칙을 이유로 검찰과 대치하기도 했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단군 이래 최대의 개발 비리 특혜 의혹 사건의 몸통을 숨기고 꼬리를 자른 다음에 사건을 유야무야 덮어버리려고 하는 깊은 의도가 있다"며 "검찰이 기소했다는 범죄사실은 그야말로 코끼리의 꼬리 정도 수준밖에 되지 않는 것이고, 모든 것을 덮어버리겠다는 '공작적 기소'에 대해서 용납할 수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당 정책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김도읍 의원은 박성진 대검 차장과의 통화에서 "청사에 못 들어가게 하는 근거가 무엇인가, 김오수 검찰총장 지시인가"라며 "구중궁궐에 앉아서 올라오라 마라 하지 말고 김 총장 내려오라고 하라"며 강력하게 항의했기도 했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야당 간사 윤한홍 의원은 "다음주 월요일(25일) 법사위 긴급 소집을 요구하겠다"며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김 총장,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출석까지 함께 요구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