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적떼가 물건 훔치길래 되찾으려 했는데... 일부 도둑들과 연합"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오늘(18일) 자신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대장동 특혜 의혹에 연루돼 있는 것에 대해 "인사 잘못한 것, 직원 일부가 오염돼 부패에 관여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사권자 입장에서 도둑들이 훔쳐간 물건을 되찾는 와중에 여러 사람이 동원되는데, 그중에 일부가 제 기대와 요청에 반해 도둑들과 연합했을 거란 문제제기가 있다"며 이렇게 전했습니다.

이 지사는 화천대유운용자산 등에서의 국민의힘 관련자들 비위 의혹이 나오는 것을 두고는 '도둑'에 비유하며 "제가 마을 머슴 입장에서 도둑떼들이 마을 물건을 훔쳐가길래 제가 몇 사람을 조직해 다 되찾아오려고 했는데 이걸 못 빼았게 방해한 사람들이 있었던 것"이라고 부각했습니다.

이 지사는 대장지구 수익배분과 관련해 "2015년 6156억원 수익을 100% 민간에 주자는 게 당시 국민의힘(한나라당) 공식 당론이었다"며 "제가 공공개발해서 다 환수하려고 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 지사는 되려 "이렇게 국민의힘과 정치세력이 일방적으로 막아서 공공개발을 못하는 상황이 없게 제도도 만들고, 개발이익도 완전 환수하도록 하겠다"며 "부동산 불로소득으로 국민들 실망하지 않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피력하기도 했습니다.

국회는 이날 국감에서 이 지사 수성과 공격을 치열하게 이어갔습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화천대유와 국민의힘, 고위법조인 간 관계를 내세우면서 이른바 '50억' 클럽 연루자가 모두 보수 야권 출신이란 점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백 의원은 그러면서 "돈 잔치를 막을 수 있는 두 번의 기회가 있었다"며 2010년 천화동인 관계자에 대한 수사를 진행, 로비 명목으로 기소됐을 때 2심 판결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는데, 당시 판사가 최재형 전 국민의힘 대선후보였다는 점을 부각했습니다. 최 전 후보가 무죄를 선고하지 않았으면 토건 세력을 쳐낼 수 있었다는 주장입니다.

백 의원은 또 야권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임검사이던 2011년 부산 저축은행 비리 수사 때 대장동 관련 대출만 왜 수사 대상에서 빠졌는지를 거론하면서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수사책임자가 대검찰청 중앙수사2과장이던 윤 전 총장이었기에, 부산저축은행 수사의 대장동 불법 대출 사건을 원칙대로 수사했으면 토건 세력이 대장동에 미리 땅을 사재기하는 수단을 막을 수 있었단 겁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변호사비 대납과 재판거래 의혹을 꺼내 공세를 쏟았습니다. 김용판 의원의 경우 조직폭력배들과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이 지사는 "이래서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며 "명백한 허위사실을 이런 데서 국민 앞에 보여주고. 틀어주고,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갖고 이런 식으로 음해한다"며 비꼬았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