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물 분석 마무리된 듯... 조씨 시작으로 관계인 조사 시작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고발 사주’ 의혹 최초 제보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을 불러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수처가 3주에 걸친 증거물 분석을 마무리하고 조씨를 시작으로 사건 관계인 소환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는 오늘(27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공수처에 조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가운데, 조씨는 공수처가 사건 관계인을 비공개로 소환할 때 사용하는 통로인 정문 앞 차폐 시설을 통해 청사에 출석했습니다. 

비공개 출석한 조씨는 앞서 한 언론을 통해 "자신을 '제2의 윤지오' 라고 칭했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권성동 의원 등에 대한 고발장도 함께 제출할 생각"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난 9일 공수처는 조씨를 처음 부른 뒤 그의 휴대전화 2대와 이동식저장장치(USB) 등 자료를 제출 받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조씨의 휴대전화와 USB에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대구고검 인권보호관)으로부터 전달받았다는 의혹의 중심에 있는 고발장이 담긴 텔레그램 대화 캡처 등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수사팀은 추석 연휴에도 쉬지 않고 압수한 자료를 분석한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공수처가 이날 조씨를 재차 불러 조사한 것은 수사팀의 압수물 분석이 어느 정도 끝났을 것이라는 의견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고발장에 첨부된 실명 판결문을 검찰 내부망인 형사사법정보시스템(킥스·KICS)을 통해 열람한 검찰 관계자 등에 대한 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피의자로 입건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손 검사가 고발장 등을 작성하도록 시킨 의혹을 받는 ‘제 3의 성명불상 검사’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입니다. 

한편 공수처는 포렌식 조사와 향후 수사 계획과 관련해 "사건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