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신혼부부연합회, 트럭 시위, 팩스 시위 이은 '웨딩카 시위'
"예식 미루면 자녀 계획도 틀어져… 백신 인센티브 등 대책 시급"

법률방송 그래픽=김현진
법률방송 그래픽=김현진

[법률방송뉴스] 지난 15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엔 하얀 원피스를 입고 부케를 든 신부들과 웨딩카 등 '하얀 물결'이 일었습니다.

결혼식을 앞둔 예비부부와 코로나19 상황에서 결혼한 신혼부부 등 6천여명이 정부의 비현실적인 결혼식장 방역지침에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서 길거리로 나선 겁니다. 

이들은 한국방송공사 앞 공영주차장에서 일렬로 주차한 약 22대의 웨딩카에 '못 참겠다! 결혼 좀 하자!', '신혼부부 3천쌍, 피해액 약 600억원', '늦춰지는 결혼식, 늦춰지는 2세 계획!' 등 현수막을 걸고 이른바 '웨딩카 주차 시위'를 진행했습니다. 

전국신혼부부연합회는 혼잡할 수 있는 여의도 내 교통상황을 고려해 며칠 전부터 주차공간을 확보하며 시위를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시위가 진행되는 동안 주차된 차량 내부에 운전자는 없었고, 기자회견 등을 진행하지 않아 인원이 밀집하는 상황은 없었습니다. 

특히 웨딩드레스를 연상시키는 흰 원피스를 입고 부케를 든 예비신부들이 1인 시위로 직접 목소리를 내 더욱 시선을 끌었습니다. 

예비신부들은 ‘4단계는 결혼식장에서만 적용되는 건가. 형평성 있는 지침을 원한다’, ‘형평성 없는 결혼식장 지침에 대해 재수정하라!’ 등 메시지가 적힌 피켓을 들고 방역당국의 지침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를 드러냈습니다. 

최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사회적 거리두기 3~4단계에서 ‘결혼식은 식사 제공이 없는 경우 99명까지 참석이 가능하다’고 지침을 내린 상태입니다. 

그러나 예비부부들은 다른 다중이용시설처럼 면적과 규모를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인원을 제한한 점, 다른 다중이용시설과 달리 결혼식장에 백신 인센티브를 적용하지 않은 점, 식사하는 하객이 없는데도 200~300명분의 식대를 모두 지불해야 하는 ‘최소 보증인원’ 문제, 예식장에서 질 낮은 답례품을 강매하는 문제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점 등을 들며 강한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전국신혼부부연합회 대표 A씨는 "다른 다중이용시설처럼 결혼식장 입장 인원을 조정했으면 한다"며 "결혼식장 요금 체계라도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한편 지난달 19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와 서울시청 앞에서는 닷새간의 '비대면 트럭 시위'도 진행됐습니다. 

이들은 '다른 시설들은 수백 명도 OK. 웨딩홀엔 달랑 49명? 위약금은 모두 신랑·신부 책임?' 등의 문구를 트럭 전광판에 띄우는 방식으로 정부의 방역지침에 반발했습니다. 이날 시위는 신혼부부 300여명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돈을 모아 트럭을 빌리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또한 지난달 24일 연합회는 정부기관에 성명문을 팩스로 발송하는 '팩스 시위'를 벌이며, 이들은 성명문을 통해 "형평성 있는 결혼식장 지침을 마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불합리한 방역규제 기준에 대한 예비부부들의 반발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맞춤형 대책을 내놓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연합회는 향후 다양한 방식의 항의 시위를 멈추지 않고 계속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