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청와대에서 열린 김오수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연합뉴스
지난 1일 청와대에서 열린 김오수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LH 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28일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질된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된 것과 관련해 "경기남부경찰청에서 내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별수사본부장인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은 김 전 비서관과 배우자 등을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로 최근 특수본에 고발했다. 사준모는 고발장에서 김 전 비서관이 친인척 관계인 지인과 공모해 명의신탁을 하는 방법으로 경기 광주시 송정동 토지 소유권을 이전받았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비서관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지난 27일 사의를 표명해 즉각 수리됐다. 지난 3월 31일 임명된 지 약 3개월 만이다.

김 전 비서관은 최근 재산공개에서 총 39억2천만원을 신고했다. 부동산 91억2천만원, 금융채무가 56억2천만원 등이었다. 이 가운데 4천900만원 상당의 경기 광주시 송정동 임야는 도로가 연결돼있지 않은 '맹지(盲地)'이지만 송정지구 개발로 신축 중인 아파트·빌라 단지와 인접해 투기 의혹이 불거졌다.

소위 '영끌 빚투' 의혹도 제기됐다. 김 전 비서관은 3개 금융기관에서 총 54억6천만원을 대출받은 것으로 신고했고, 이는 서울 강서구 마곡동의 상가 2채(65억5천만원 상당)를 사들이는 데 쓰였을 것이라는 의혹이 나왔다.

김 전 비서관은 투기 의혹에 대해 "광주시 임야는 광주시 도시계획조례로 인해 도로가 개설돼도 개발행위가 불가능한 지역이고, 자금 사정이 좋지 않던 지인의 요청으로 부득이하게 취득한 것"이라며 "오해를 드려 대단히 송구하다. 광주 토지 등을 신속히 처분하고자 협의 중"이라고 해명했지만, 여야의 비판과 경질 요구가 잇따랐고 결국 사의 표명으로 이어졌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