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4일 서울 강남구 휘문고 앞에서 천안함 사건과 최원일 전 함장을 비난한 교사 A씨 즉각 파면과 '천안함 망언방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4일 서울 강남구 휘문고 앞에서 천안함 사건과 최원일 전 함장을 비난한 교사 A씨 즉각 파면과 '천안함 망언방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천안함 사건과 자신에 대해 SNS에서 욕설을 하는 등 비난한 현직 고교 교사를 경찰에 고소했다. 

최 전 함장은 14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를 찾아 서울 휘문고 교사 A씨에 대해 명예훼손 및 모욕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최 전 함장은 "A씨는 페이스북에 허위사실을 적시해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 및 모욕했다"며 "교사로서 군인의 희생과 헌신에 대해 교육할 의무가 있음에도 이런 발언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을 보면 교육자로서 자질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고소 이유를 밝혔다.

A씨는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천안함이 폭침이라 '치면', 파직에 귀양 갔어야 할 함장이란 XX가 어디서 주둥이를 나대고 XX이야. 천안함이 무슨 벼슬이냐. 천안함은 세월호가 아냐 XX아. 넌 군인이라고! 욕먹으면서 짜져 있어 XX아"라는 글을 게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물의를 빚었다.

이 글은 휘문고 학생의 제보를 통해 최 전 함장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A씨는 SNS를 통해 최 전 함장에게 사과하고 직접 만나자고 제안했으나, 최 전 함장은 법적 대응의 뜻을 굽히지 않았다. 

A씨는 이후 폭언이 담긴 글을 지우고 “인터넷 공간이라고 생각 없이 글을 써댄 행위를 최 함장님께 정중하게 사과드린다”며 “슬픔을 겪으신 장병, 유가족들의 마음과 전몰자분들의 영령에도 저의 사과가 닿기를 바란다”고 사과했다. 현재 그의 페이스북 계정은 비공개로 전환돼 있다.

최 전 함장은 "자신의 과오를 뉘우치고 반성하는 모습은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사과는 사과고, 잘못에 대한 처벌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전 함장은 그러면서 "(A씨는)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것 같다"며 "천안함 피격 사건은 NLL을 지키던 해군 함정이 북한의 기습 공격을 받은 것이 진실이다. 진실을 호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휘문고는 A씨를 담임교사직에서 배제했다. 휘문고는 전날 천안함유족회에 ‘담임선생님 교체 안내’라는 제목의 글을 보내 "14일부터 담임선생님이 바뀐다"며 "전체 선생님들에게 수업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언어 사용에 신중하고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