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피의자가 검찰 수장 인사청문회 설 수 있나, 지명 철회하라"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고검 청사로 나오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고검 청사로 나오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4일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검찰총장으로 임명된다면 무엇보다 조직을 안정시키는 게 중요할 것 같다"며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내부 구성원과 화합해 신뢰 받는 검찰, 민생 중심의 검찰, 공정한 검찰이 될 수 있도록 소통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는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며 "현안들이 많으니 하나하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전날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후 조종태 대검 기획조정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준비단을 꾸리고 인사청문회 준비에 착수했다. 준비단 사무실은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 마련됐다.

한편 야권과 법조계에서는 김 후보자의 '친정권' 성향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 피의자 신분이라는 이유 등으로 검찰총장 지명에 반대하며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보수 성향 변호사단체인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김 후보자에 대해 "중립성과 정반대의 인물"이라면서 "박상기·조국·추미애 등 3명의 법무부장관 밑에서 차관을 잇달아 지내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함께 '친정권 검사 투 톱'으로 불렸다"며 검찰총장 지명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변은 "김 후보는 2019년 3월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에 관여한 혐의로 입건됐다"며 "당시 법무부 차관으로 재직하면서 출국금지 당일 박상기 장관 대신 불법 출금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의자 신분으로 알려진 김 후보는 수원지검 소환에 수 차례 불응하다가 검찰총장 인선이 본격화하자 서면진술서를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한변은 "이같이 '정권의 호위무사'로서 각종 정권의 불법에 연루돼 있고 현재 검찰 수사를 받는 피의자 신분인 사람이 검찰 수장이 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준사법기관인 검찰을 모독하고 대한민국 법치주의를 파괴하는 검찰총장 지명을 절대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피의자인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설 자격이 있는지 돌아보라"며 "현 정권이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인 전주혜 원내대변인도 "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에서 이른바 검찰개혁을 주도하고, 공수처 설치에 앞장섰던 인사"라며 "검찰 힘 빼기의 국면마다 김 후보자가 있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