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검찰총장 인선 기준으로 "대통령 국정철학과 상관성 크다" 발언
조응천 민주당 의원 "법무부장관이 '말 잘 듣는 검찰' 원한다고 인정"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26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차기 검찰총장 인선 등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26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차기 검찰총장 인선 등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검찰총장 인선 기준으로 '대통령 국정철학과의 상관성'을 언급했다가 비판을 받자 "유념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26일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자신의 발언이 검찰 독립성 및 중립성 보장을 해친다는 지적을 받는다는 질문에 대해 "일부 언론이 지적하는 그런 점에 대해서는 유념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정치검찰의 탈피는 문재인 대통령의 오랜 염원이었다"며 "자세한 내용은 말씀드리는 것 하나하나가 다 인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 더 길게 말씀드리진 않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지난 23일 차기 검찰총장 인선 기준과 관련해 "대통령의 국정 철학과의 상관성이 클 것"이라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이에 대해 여권에서마저 비판이 나왔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 장관의 말에) 제 귀를 의심했다. 장관이 생각하는 검찰개혁이 무엇인지 정말 우려스럽다"며 "말 잘 듣는 검찰을 원한다는 걸 장관이 너무 쿨하게 인정해버린 것 같아 당황스럽다"고 비판했다. 박 장관은 조 의원의 이같은 지적에 대한 생각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박 장관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 피의자로 입건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군에 포함될지 여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는 "어떻게 대답하겠느냐"고 말했다.

이 지검장이 자신의 기소 여부에 대한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신청한 것은 현직 검찰 간부로서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박 장관은 "법무부 외에서 진행되는 부분이라 제가 왈가왈부할 이유가 없다"며 "(수사심의위는) 검찰총장 인사와는 별개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 추천위는) 오늘부터 사실상 시작하는 것이고, 오늘 위원님들께 자료가 보내질 것"이라며 "잘 논의되도록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