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오찬간담회 "두 전직 대통령 수감, 큰 통합 재고해달라"
문 대통령 "가슴 아픈 일... 국민 통합에 도움 되도록 작용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세훈(오른쪽)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과 오찬 간담회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세훈(오른쪽)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과 오찬 간담회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이 2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했다.

오 시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후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 말씀 나눴고 중점적으로 몇 가지를 건의드렸다"며 "두 분 전직 대통령의 사면 문제를 언급했다"고 전했다.

그는 "마음속으로 이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식사 자리에 임했는데, 박형준 부산시장께서 먼저 말씀하셨다"면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원론적인 내용의 (문 대통령) 답변이 있어 저 역시 같은 건의를 드리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말씀만 드렸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문 대통령에게 "불편한 말씀을 드리겠다"며 "전직 대통령은 최고시민이라 할 수 있는데 지금 저렇게 계셔서 마음이 아프다. 오늘 저희 두 사람을 불러주셨듯이 큰 통합을 재고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박 시장의 말에 "전직 대통령 두 분이 수감돼 있는 일은 가슴 아픈 일이다. 두 분 다 고령이시고 건강도 안 좋다고 해서 안타깝다"면서도 "그러나 이 문제는 국민 공감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고, 국민 통합에 도움 되도록 작용돼야 한다. 이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은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사면 관련 질문을 받고 "국민들의 공감대에 토대하지 않는 일방적인 사면권 행사는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원론적 입장과 상통하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두 시장이 사면이라는 말을 쓰지 않았으나, 사면 얘기를 거론한 것으로 이해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문 대통령의 답변이 사면 동의나 거절 차원은 아니라면서도 "대통령이 사면권을 절제해 사용하는 분이라 지금도 그런 관점에서 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야당인 국민의힘 소속인 오 시장과 박 시장의 이날 사면 건의는 문 대통령과 직접 대면할 기회가 드문 만큼 마음 속에 두고 있던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를 우선해서 건의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오찬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제안하고 두 시장이 응해 성사된 첫 대면 만남이다. 문 대통령이 야당 인사만을 초청해 오찬을 가진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비공개로 진행된 오찬에서는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 외에도 코로나19 사태와 부동산 문제, 민생경제 등 주요 현안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