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김재련 변호사 통해 심경 전해 "그동안 힘든 시간 떠올라"
오 시장 "이번 선거는 성희롱 때문, 피해자 업무 복귀 잘 챙기겠다"

 

4·7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전 시청으로 출근하면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4·7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전 시청으로 출근하면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 피해자가 4·7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공식 면담을 요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전 시장의 전직 비서인 피해자는 현재 휴직 상태다.

피해자 A씨는 8일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법무법인 온세상)를 통해 오 시장이 이날 새벽 당선이 확실시된 후 당선소감에서 '피해자 복귀를 잘 챙기겠다'고 언급한 데 대해 "당선 확실 연설을 보면서 그동안의 힘든 시간이 떠올라 가족들과 함께 울었다"며 "저를 잊지 않고 말씀해 주시고 잘 살펴주신다니 감사드린다"는 심경을 전하며 이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당선소감에서 "이번 선거의 원인이 전임 시장의 성희롱이었다"며 "피해자분은 우리 모두의 아들 딸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피해자가 오늘부터 편안한 마음으로 업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잘 챙기겠다"며 "구체적인 사정을 먼저 파악해야 업무에 집중하는 환경을 어떻게 만들지 답이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A씨가 박 전 시장 사망 이후 250여일 만에 최초로 모습을 나타내고 기자회견을 했던 지난달 17일에도 오 시장은 A씨의 정상적인 업무 복귀를 최대한 돕겠다고 말한 바 있다.

A씨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장 선거에 대해 "본래 선거가 치러지게 된 이유가 묻혔다고 생각한다"면서 "피해사실을 왜곡하고 오히려 저를 상처줬던 정당에서 시장이 선출됐을 때 저의 자리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피해호소인'이라는 명칭으로 저의 피해사실을 축소 은폐하려고 했고, 결국 서울시장에 후보를 냈다"며 피해호소인이라고 자신을 명명했던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를 요구했다. 민주당 박영선 후보의 선거캠프에 있던 고민정, 남인순, 진선미 의원은 다음날 캠프에서 하차했다.

여권에서는 또 A씨를 '피해 주장자'라고 지칭하면서 기자회견은 공무원의 정치중립 의무 위반이고 A씨와 김재련 변호사가 특정 정당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한 선거운동을 했다며 선거법 위반으로 선관위에 신고했으나, 선관위는 '선거법 위반으로 보기 힘들다'는 유권해석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