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원 검사 '윤충천 면담 보고서' 허위 작성·유출,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관련 의혹 받아

김진욱 공수처장이 29일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욱 공수처장이 29일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김진욱 공수처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성접대 의혹 사건 핵심 관련자인 건설업자 윤중천씨 면담 보고서 허위 작성 및 유출 의혹을 받는 '이규원 검사 사건' 직접 수사 여부를 공수처 부장검사 면접 이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30일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이 검사 사건 처리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도 내일도 (부장검사 지원자) 면접이니 끝나고 하겠다"면서 "천천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면접 이후 공수처가 이 검사 사건을 직접 수사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취지다.

이 검사 사건을 수사해온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변필건 부장검사)는 지난 17일 사건을 공수처로 이첩했다. 이 검사는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소속이던 2018년 12월과 2019년 1월 김학의 전 차관 의혹의 핵심인물인 윤중천씨를 몇 차례 만난 뒤 '면담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에는 윤씨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포함한 고위 검사들과 친분이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는데, 보고서가 언론에 유출되고 윤씨가 그 내용을 부인하면서 논란이 됐다. 

김 처장이 검찰로부터 이 검사 사건을 이첩받은 후 2주일이 된 이날 수사 여부를 추후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공수처가 이 사건 직접 수사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앞서 공수처는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에 연루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사건을 수원지검 형사3부(이정섭 부장검사)로부터 지난 3일 이첩받았으나 수사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지난 12일 검찰에 재이첩한 바 있다. 이규원 검사는 김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과 관련해서도 불법적으로 취득한 김 전 차관의 개인정보를 이용해 긴급 출국금지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공수처는 이날부터 31일까지 부장검사 면접을 진행하는 등 4월 초에는 검사 선발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후 사건·사무규칙을 제정한 뒤 본격 수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김 처장은 전날 열린 검경과의 3차 협의체 첫 실무회의에 대해서는 "(사건 이첩 기준 등과 관련해) 논의가 있었다"며 "아직 정리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3자 협의체 회의에는 공수처에서 여운국 차장, 검찰에서 박기동 대검 형사정책담당관, 경찰에서 최준영 국가수사본부 수사구조개혁담당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