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형사부장 단장으로 20명 규모... "6대 중요범죄는 검사가 직접 수사하도록 지휘"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대검찰청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수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검찰 내 수사협력단을 설치한다.

대검은 15일 서초동 청사에서 3기 신도시 관할 검찰청의 부동산 투기 전담 부장검사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마련했다. 3기 신도시 관할 검찰청은 의정부지검·인천지검·고양지청·부천지청·성남지청·안산지청·안양지청 등이다. 이날 회의에는 이들 검찰청의 부장검사 7명이 참석했다. 대검에서는 이종근 형사부장, 김봉현 형사1과장과 검찰연구관 2명이 참석했다.

대검은 이날 회의에서 경찰 중심으로 진행 중인 LH 투기 수사와 관련해 수사 협력을 위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보고 '부동산 투기 사범 수사협력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수사협력단은 경찰의 수사를 지원하고 검찰이 직접 수사할 수 있는 중요범죄 사안에 대해서는 일선 검찰청의 직접수사를 지휘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수사협력단은 경찰이 검찰로 넘긴 사건 중 검찰이 직접 수사할 수 있는 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 등 6대 중요범죄와 관련된 사안은 검사가 직접 수사하도록 지휘하는 역할도 맡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일선 검찰청의 전담 수사팀·검사 지정, 검찰청과 시도 경찰청 간 핫라인 등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수사협력단은 수사 중 환수해야 하는 재산이 확인되면 재판에 넘기기 전이라도 보전 조치를 하는 등 범죄수익 환수 절차도 지원한다. 공직자가 내부 정보를 이용해 개발 예정 부지를 매입하면 부패재산몰수법 등에 따라 토지 환수·보전 조치가 가능하다. 또 부동산 투기 사범 수사와 관련된 법리 검토와 수사 사례 분석·수사 기법 등을 일선 검찰청에 공유하고 수사 관련 일일 상황도 점검하기로 했다.

대검은 일선 검찰청의 전담 검사를 중심으로 경찰과 수사 방향을 수시 협의하고 구속영장 청구도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다. 송치 사건도 엄정 처리하고 범행 규명을 위해 필요하면 경찰의 보완수사도 요구할 방침이다.

검찰 수사협력단은 이종근 대검 형사부장을 단장으로 김봉현 형사1과장, 김우 범죄수익환수과장 등 대검 과장 3명, 검찰연구관 3명 등 20명으로 꾸려진다.

대검 관계자는 "수사협력단을 중심으로 경찰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수사를 전개해 부동산 투기 범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