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고검·지검 방문... "인선 기준은 아직 말하기 어려워"
"윤 총장 사퇴 안타까워... 검찰 크게 동요하지 않았으면"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5일 광주고검·지검을 방문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5일 광주고검·지검을 방문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차기 검찰총장 인선과 관련해 "실질적인 준비 단계에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5일 광주고검·지검을 방문한 뒤 취재진과 만나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법무부는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의 외부위원 인선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은 검찰총장 인선 기준에 대해 "머릿속에 있습니다만 저 혼자 결정할 문제가 아니고 상의도 하고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해서 아직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그는 광주방송과의 대담에서는 "주말과 휴일 깊이 숙고하고 논의할 채널과 상의해 차기 총장에 대한 가닥을 잡아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기 4개월을 남기고 사퇴한 것에는 "임기를 지켜주셨으면 좋았겠는데, 불과 4개월 남겨두고 사퇴하셔서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고 유감을 표했다. 윤 총장 정계 진출설이 제기되는 데는 "제가 답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 사퇴로 검찰이 크게 동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서운한 마음은 이해하지만, 업무에 공백이 없도록 매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검찰 내부에서 자신을 향한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법무부장관은 일선 검사들로부터 칭찬만 받는 자리는 아니다"라며 "뭐라고 이야기를 해도 그것도 검사들 여론이라 생각하고 그 마음을 충분히 헤아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대범죄수사청 추진에 관한 검사들의 우려에는 "중수청 관련 법안은 시한을 정해서 만들어진 게 아닌 걸로 알고 있고, 민주당 검찰개혁특위에서도 국민 공감을 얻는 것을 매우 중요한 일이라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 구성원의 의견을 들어보겠다고 한 만큼 검사들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주지검 평검사들과의 간담회 내용과 관련해서는 "수사권 개혁에 따른 문제점과 첨단화·지능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전문 범죄에 누가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우려와 걱정을 많이 들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