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청사에서 사퇴 밝혀 "상식과 정의가 무너지는 것 더 지켜볼 수 없어"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동엽 기자 dongyeop-kim@lawtv.kr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동엽 기자 dongyeop-kim@lawtv.kr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 현관 앞에서 "검찰에서의 제 역할은 여기까지"라며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지금 파괴되고 있다"며 "그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사회가 오랜 세월 쌓아올린 상식과 정의가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고 있기 어렵다"고 사퇴 이유를 밝혔다.

윤 총장은 이어 "제가 지금까지 해왔듯이 앞으로도 제가 어떤 위치에 있든지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보호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향후 정계 진출 가능성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다음은 윤 총장이 밝힌 사퇴 입장 전문이다.

 

[전문] 

저는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고 합니다.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지금 파괴되고 있습니다.

그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저는 우리사회가 오랜 세월 쌓아올린 상식과 정의가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고 있기 어렵습니다.

검찰에서의 제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러나 제가 지금까지 해왔듯이 앞으로도 제가 어떤 위치에 있든지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보호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저를 응원하고 지지해주셨던 분들 또 제게 날선 비판을 주셨던 분들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