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공개모집 했지만 내부 현직 추천... "전문성 등 고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 당시 '박사방' 사건 지휘 등 수사통

 

초대 국가수사본부장으로 추천된 남구준 경남경찰청장. /경찰청 제공
초대 국가수사본부장으로 추천된 남구준 경남경찰청장. /경찰청 제공

[법률방송뉴스] 경찰 수사를 총괄하게 될 국가수사본부 초대 본부장에 남구준(54) 경남경찰청장이 단수 추천됐다. 대통령 임명 절차가 남았지만 경찰청이 청와대와 인선을 조율해온 점을 고려하면 임명이 확실시된다.

경찰청은 22일 남 청장을 국수본부장으로 단수 추천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국수본부장은 3만여명이 넘는 전국 수사경찰과 함께 18개 시·도경찰청장을 총괄 지휘하는 등 책임성과 전문성이 중요한 자격 요건"이라며 "경찰청장은 그동안 적임자를 검토한 결과 내부에서 추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수본부장의 직급은 치안정감이다. 경찰청이 지난달 1~11일 국수본부장 후보를 공개모집한 결과 전직 고위 경찰관과 변호사 등 5명이 지원했다. 하지만 전문성 등을 고려해 결국 현 경찰 내부 인사를 택했다는 설명이다. 국수본부장 선발 절차는 서류심사와 신체검사, 종합심사에 이어 경찰청장 추천으로 행정안전부장관과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남구준 청장은 경찰 내 수사통으로 꼽힌다. 1967년 경남 진주 출생으로 마산 중앙고, 경찰대(5기)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남 청장이 국수본부장으로 임명되면 경찰의 새로운 '빅3'인 경찰청장과 서울경찰청장, 국수본부장을 모두 경찰대 출신이 맡게 된다.

남 청장은 경남경찰청 수사과장, 경찰청 형사과장, 창원 중부경찰서장,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을 거쳐 지난해 8월부터 경남경찰청장으로 재직했다. 지난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으로 디지털성범죄특별수사본부장을 맡아 성착취 영상물을 제작·유포한 '박사방'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