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출신 신현수 민정수석, 임명 2개월도 채 안돼 2차례 사의 표명 '파문'
청와대 관계자 "백운규 영장 청구에 대통령 격노해 인사 재가, 사실 아냐"

지난해 12월 31일 임명된 신현수 대통령 민정수석이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12월 31일 임명된 신현수 대통령 민정수석이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문재인 정부의 첫 검찰 출신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주목을 받은 신현수(63·사법연수원 16기)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이 임명 2개월도 채 안돼 2번이나 사의를 표명했으나 반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신 수석의 사의 배경이 박범계 법무부장관 취임 후 지난 7일 실시된 첫 검찰 고위간부 인사 과정에서 박 장관과 의견 충돌을 빚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돼 법조계 안팎에 충격과 우려를 주고 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이 임명 두 달도 안 돼 사의를 표하는 것 차제가 극히 이례적인 일인데다, 법무부장관과 검찰 인사 문제로 갈등을 빚어 거취 문제로까지 이어지는 사태가 됐기 때문이다.

지난 7일 검찰 인사에서는 이른바 '추미애 라인'으로 꼽히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임되고, 심재철 전 법무부 검찰국장은 서울남부지검장으로 영전성 이동을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당시 인사를 앞두고 박범계 장관과 2차례 만남에서 이 지검장과 심 국장 등의 교체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결과적으로 묵살당한 것이다.

신 수석도 이같은 인사 내용에 반대했지만 박 장관은 그대로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수석은 1984년 제26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부산지검·서울지검 검사, 대검 중수부 연구관과 정보통신과장·마약과장 등을 거쳤고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사정비서관을 지내는 등 정통 검사 출신으로 꼽힌다. 그만큼 검찰 조직을 잘 아는 신 수석이 박 장관의 일방적 행보를 참지 못했다는 관측이다. 

신 수석은 이례적으로 휴일인 지난 7일 기습적으로 발표됐던 인사 이후 주초에 사의를 표했지만 반려됐고, 설 연휴가 지난 후인 이번 주초에 다시 사의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신 수석이 여전히 사의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검찰 인사를 두고 검찰과 법무부의 견해가 달랐고, 이를 조율하는 과정에서도 (법무부와 민정수석실 간에) 이견이 있었다"며 신 수석과 박 장관의 갈등설을 시인했다. 그러면서 "신 수석은 검찰과 법무부 사이에서 중재를 시도했는데, 조율이 진행되는 중에 인사가 발표돼버리니 사의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조율이 끝나지 않은 인사안을 박 장관이 밀어붙였고 이를 문 대통령이 결재한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물음에 "대통령은 결부짓지 말아달라"면서도 "결국 박 장관의 의지대로 절차가 진행됐다고 볼 수 있다"고 답했다.

검찰이 원전 수사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문 대통령이 이에 격노해 박 장관의 인사안을 재가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이 관계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인사에 있어 신 수석과 이광철 민정비서관은 뜻이 같았다"며 "이번 사안을 민정수석실 내부 상황과 연결하지 말아달라"며 민정수석실 내 갈등설을 부인했다. 신 수석의 사의 표명이 검찰 인사를 놓고 직속 부하인 이광철 비서관과 의견 대립을 빚은 것도 한 원인이 됐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한 반박이다.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을 신 수석과 이 비서관 사이의 암투로 바라보거나, 이 비서관이 박범계 장관의 편을 들며 신 수석을 '패싱'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있던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신 수석의 거취에 대해 "몇 차례 사의를 표했으나 문 대통령이 그때마다 만류했다"며 "신 수석은 아직 사의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 수석은 전날 국무회의에 이어 이날 오전 청와대 내부회의에도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