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피소 사실 유출 의혹 당사자 "변명 여지 없는 제 불찰"
"피해호소인 지칭, 제 짧은 생각으로 피해자에게 더 큰 상처"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법률방송 자료사진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법률방송 자료사진

[법률방송뉴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 등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남 의원은 박 전 시장이 피해자로부터 고소 당한 사실을 박 전 시장 측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은 당사자다.

남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제가 서울시 젠더특보와의 전화를 통해 '무슨 불미스러운 일이 있는지' 물어본 것이 상당한 혼란을 야기했고, 이는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는 저의 불찰"이라며 "피해자와 여성인권운동에 헌신해온 단체, 성희롱·성차별에 맞서 싸워온 2030세대를 비롯한 모든 여성에게 상처를 드린 점 사과 드린다"고 했다.

또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했던 것에 대해 "정치권이 피해자의 피해를 부정하는 듯한 오해와 불신을 낳게 했다"며 "저의 짧은 생각으로 피해자가 더 큰 상처를 입게 됐다. 다시 한번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인권위는 전날 박 전 시장 사건에 대한 직권조사 결과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한 성적 언동은 성희롱이며, 피해자의 주장은 사실"이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박 전 시장이 피소 사실을 인지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에서 자료를 받지 못하고 박 전 시장의 휴대폰 포렌식 결과를 입수하지 못했으며 유력한 참고인들이 답변하지 않는 등 조사에 한계가 있어 확인하기 어려웠다"고 밝혀 여전히 한계를 드러냈다.

박 전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 비서 A씨는 앞서 지난 18일 입장문을 내고 "고소장을 접수하기도 전에 상대방에게 고소 사실이 알려질 수 있다는 것이 다시 생각해도 끔찍하다"며 "법적인 절차를 밟아 잘못된 행위에 대한 사과를 받고 상대방을 용서할 수도 있었을 텐데 그 모든 기회를 세 사람이 박탈했다"고 주장했다. 세 사람은 남 의원과 김영순 전 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임순영 전 서울시 젠더특보를 가리킨다.

A씨는 또 "남 의원은 '피해호소인'이라는 말도 안되는 신조어를 만들어 나의 명예를 훼손시켰고, 더욱 심각한 2차 가해가 벌어지도록 환경을 조성했다"며 "진심으로 사과하고 의원직을 내려놓으라"고 요구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지난 1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검찰에 남 의원과 김영순 전 상임대표가 박 전 시장에게 피소 사실을 유출해 성추행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했는지 수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사건을 영등포경찰서로 보낸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