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감사와 수사에 대해 일절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 지킨다고 자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와 관련한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에 대해 "정치적 목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여권에서 월성 원전 감사와 수사가 정치적 성격을 띠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월성 원전에 대한 1차 감사는 국회의 의결로, 최근 2차 감사는 공익감사 청구로 최소한의 범위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감사원이 정치적 목적으로 감사를 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검찰 수사도 당시 감사원으로부터 이첩된 데 따라서 이뤄지는 것이지, 그 이상으로 정치적 목적의 수사가 이뤄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감사원의 독립성, 검찰의 중립성을 위해서 감사원 감사나 검찰 수사에 대해서 (대통령이) 일절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은 지금까지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