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전수조사 결과 31일 오후 수용자 126명 추가 확진
추미애 한 달 지나서야 현장점검... 이용구 "국민께 송구"

이용구 법무부 차관이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정시설 집단감염 현황 및 대책 브리핑을 하기 앞서 고개를 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용구 법무부 차관이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정시설 집단감염 현황 및 대책 브리핑을 하기 앞서 고개를 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126명 추가 발생했다.

법무부는 31일 오후 동부구치소 직원 465명과 수용자 1천298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감염 4차 전수조사를 한 결과, 수용자 12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직원 중 추가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없었다.

이로써 동부구치소에서 지난달 27일부터 이날까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직원 21명과 수용자(출소자 포함) 897명 등 모두 918명으로 늘어났다.

교정행정 책임기관인 법무부는 동부구치소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한 달도 더 지난 이날 처음으로 집단감염 확산에 대해 공식 사과하는 등 무책임한 뒷북행정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지난 29일에야 동부구치소 집단감염 관련 첫 현장점검을 하는 등 안이하게 대응해 대규모 집단감염을 키웠다는 이유로 이날 법무부 노동조합에 의해 직무유기 등 혐의로 고발당했다.

이용구 법무부 차관은 확진자 126명 추가 발생 사실이 알려지기 전인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정시설 집단감염 현황 및 대책에 대한 브리핑을 하면서 "코로나 확진자 집단감염 발생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추 장관은 브리핑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법무부는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다음달 13일까지 2주간 전 교정시설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에는 접견·작업·교육 등을 전면 제한하고 변호인 접견도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등 수용자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동부구치소는 수용밀도를 낮추기 위해 추가 이송도 검토하기로 했다. 동부구치소는 앞서 무증상·경증 확진자 345명을 경북북부제2교도소로 옮겼고, 음성 판정을 받은 비확진 수용자 301명도 서울남부교도소 등 다른 교정시설로 이송했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구치소 내 밀집도를 낮추는 것이 추가 집단감염을 막는 방역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한 거실에서 여러 명이 24시간 함께 생활하는 교정시설의 특성상 감염자가 1명이라도 있으면 모두에게 노출돼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