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이 '판사 사찰' 의혹 서울고검에 수사 지시하자 페이스북 글 올려
"진실하고 겸손하게 살아가려는 저의 삶을 왜곡하려는 거짓 프레임"

한동수(왼쪽) 대검 감찰부장과 윤석열 검찰총장. /법률방송
한동수(왼쪽) 대검 감찰부장과 윤석열 검찰총장. /법률방송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와 감찰을 주도해온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이 9일 "감찰을 무력화하는 내부의 공격들에 극도의 교만과 살의까지 느껴진다"고 말했다.

한 부장은 이날 SNS에 "두렵고 떨리는 시간이다. 그러나 나는 맡은 바 임무를 끝까지 수행해 나갈 것"이라는 글을 올리고 이같이 밝혔다.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전날 대검 감찰부의 '판사 사찰' 의혹 수사가 적법절차를 어겼다며 서울고검이 함께 수사를 하라고 지시하자 심경을 밝힌 것이다.

대검은 전날 조 차장검사가 "대검 인권정책관실 조사 결과 대검 감찰부의 수사과정에서 적법절차를 위반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서울고검이 그동안 대검 감찰부가 이 사안을 조사 및 수사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위법 논란에 대해 진상조사를 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한 부장은 그간 대검 인권정책관실의 조사 요구에 모두 불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은 “감찰부장이 ‘재판부 분석 문건’을 불확실한 경로로 입수해 법무부에 전달했다가, 다시 수사참고자료로 되돌려 받았다”면서 판사 사찰 의혹 문건의 전달과정 자체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감찰부가 사실상 윤 총장을 겨냥했으면서도 ‘성명불상자’를 피의자로 입건한 점, 문건을 생산한 부서인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옛 수사정보정책관실)에 대한 압수수색 진행 상황을 법무부와 부적절하게 공유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했다.

한 부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대검 감찰부의 수사 적법성 문제를 지적한 언론 기사에 대해 "진실하고 겸손하게 살아가려는 저의 삶을 왜곡하는 언론의 거짓 프레임"이라고 비난하고 "나는 맡은 바 소임을 끝까지 수행해 나가고 죽음으로 내몰려진 상처받은 삶들을 잊지 않겠다”며 “진실은 가릴 수 없고 어둠은 빛을 이기지 못한다”고 썼다.

그는 윤 총장 비판 성명에 이름을 올린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소속 정체천 신부를 언급하기도 했다. 정 신부가 성명 발표 전 자신을 만났고, 성명 발표를 사전 논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언론 보도에 대해 “존경하는 모 신부님께서 저로 인해 곤혹스러우셨겠다"며 "정의구현사제단 소속인지 알지 못했다. 늘 가난한 이들과 함께하시는 신부님과 나란히 사진이 나오니 저로서는 영광”이라고 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소속 일부 신부들은 지난 7일 "검찰 독립은 검찰의 독점권을 포기할 때 시작될 것"이라며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