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에 메일 "헌법 가치와 정치적 중립 지키는 국민의 검찰" 강조
윤석열, 검찰에 메일 "헌법 가치와 정치적 중립 지키는 국민의 검찰" 강조
  • 신새아 기자
  • 승인 2020.12.01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치주의 지켜야 한다는 여러분들의 열의로 다시 직무에 복귀"
윤석열 검찰총장이 1일 오후 법원의 추미애 법무부장관 직무배제 처분 효력정지 결정 이후 출근한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에 불이 환하게 켜져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일 오후 법원의 추미애 법무부장관 직무배제 처분 효력정지 결정 이후 출근한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에 불이 환하게 켜져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일 오후 직무 복귀 직후 전국 검찰공무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헌법 가치와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국민의 검찰'이 되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윤 총장은 "본인에 대한 직무정지 등으로 혼란과 걱정이 많으셨으리라 생각한다"며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치주의를 지켜야 한다는 여러분들의 열의와 법원의 신속한 집행정지 인용 결정으로 다시 직무에 복귀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국 일선 검찰청의 검사들을 비롯해 지검장, 고검장들까지 나서 윤 총장에 대한 직무배제의 위법·부당성을 지적하며 추미애 법무부장관에게 철회를 요구하는 등 지지의 뜻을 표한 데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한 것이다.

윤 총장은 이어 "형사사법 관련 제·개정법 시행이 불과 1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으로 형사절차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충실히 준비하여 국민들이 형사사법시스템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헌법 가치와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공정하고 평등한 형사법 집행’을 통해 ‘국민의 검찰’이 되도록 다함께 노력하자"며 헌법 가치와 정치적 중립을 강조했다.

다음은 윤 총장이 보낸 글 전문이다.

[전문]

검찰총장입니다.

본인에 대한 직무정지 등으로 여러분들께서 혼란과 걱정이 많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치주의를 지켜야 한다는 여러분들의 열의와 법원의 신속한 집행정지 인용 결정으로 다시 직무에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형사사법 관련 제·개정법 시행이 불과 1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입니다.

형사절차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충실히 준비하여 국민들이 형사사법시스템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검찰이 헌법 가치와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공정하고 평등한 형사법 집행’을 통해 ‘국민의 검찰’이 되도록 다함께 노력합시다.

저도 여러분의 정의로운 열정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새아 기자 saeah-shin@lawtv.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