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내부망에 글... "사건관계인 존중하고 배려, 공정하게 해야"
27일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서 대구고검 검사로 사실상 좌천돼

법률방송 자료사진
법률방송 자료사진

[법률방송뉴스] 한동훈 검사장과 '압수수색 육탄전' 논란을 일으킨 정진웅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을 감찰해 온 서울고검 정진기(사법연수원 27기) 감찰부장이 사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정 감찰부장은 지난 27일 검찰 중간간부 인사 직후 법무부에 사직서를 냈다. 정 부장은 이번 인사에서 대구고검 검사로 전보돼 사실상 좌천됐다는 평이 나왔다.

정 부장은 한동훈 검사장이 정진웅 부장검사를 독직폭행 혐의로 고소하고 감찰을 요청한 사안에 대해 조사를 벌여왔다.

그는 이날 오전 검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검찰이 여러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는데 홀로 벗어나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고 죄송하다"는 심경을 밝히고 "검찰은 치밀한 증거수집을 통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한 후 올바른 법리를 적용해 사안에 맞는 결론을 내려야 국민이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내가 당해서 싫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도 하지 말라는 공자님 말씀처럼, 검찰도 사건 관계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공정하게 사건을 처리해 나가야 한다"고 말해 정진웅 부장 육탄전 논란과 관련해 여운을 남겼다.

이번 검찰 인사를 전후해 정 부장을 포함, 10여명의 검사들이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 일자가 9월 3일이어서 추가 사표 행렬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