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자 인사… 고검장 2명·검사장 6명 승진
형사·공판부 우대… 4번째 여성 검사장 나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왼쪽)은 유임됐고 조남관 법무부 검찰국장은 고검장급인 대검찰청 차장검사로 승진했다. /법률방송 

[법률방송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취임 후 두 번째 검찰 고위급 인사를 단행했다.

법무부는 오는 11일 자로 대검검사급 검사 26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한다고 7일 밝혔다.

고검장 승진자는 2명으로, 모두 사법연수원 24기다. 추 장관의 참모로 일한 조남관(55·24기) 법무부 검찰국장이 고검장급인 대검찰청 차장검사로, 장영수(53·24기) 서울서부지검장이 대구고검장으로 승진했다.

고검장 승진이 유력하게 점쳐졌던 나왔던 이성윤(58·23기) 서울중앙지검장은 유임됐다. 이 지검장은 지난 1월 13일자로 서울중앙지검장으로 보임해 '검·언유착' 의혹,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수사 등을 이끌었다. 하지만 이동재 전 채널A 기소하면서 한동훈 검사장과의 공모 혐의를 밝히지 못해 검찰 안팎에서 수사 책임론이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해 법무부는 "현재 진행 중인 주요 현안사건 처리 및 수사권 개혁에 따른 후속 작업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유임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임된 가운데 휘하의 중앙지검 1·3차장검사는 나란히 검사장으로 승진했다.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 지휘 라인인 이정현(27기)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검사장으로 승진해 대검 공공형사수사부장을 맡는다. 신성식(27기) 서울중앙지검 3차장은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승진했다. 이정현 차장검사는 '검·언유착' 수사를, 신성식 차장검사는 '삼성 합병 의혹' 수사를 각각 이끌었다. 

연수원 28기에서는 처음으로 검사장 3명이 나왔다. 추 장관과 한양대 법학과 동문인 고경순(28기) 서울 서부지검 차장이 여성으로는 역대 네 번째 검사장으로 승진했다. 이종근(28기) 서울 남부지검 1차장은 대검 형사부장, 김지용(28기) 수원지검 1차장은 서울고검 차장검사로 각각 승진했다.

이철희(27기) 순천지청장은 대검 과학수사부장으로 승진했다.

검사장 승진자는 27기에서 3명, 28기에서 3명 등 총 6명이다.

검사장들의 자리 이동도 눈에 띈다.

문찬석(24기) 광주지검장은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문 지검장은 지난 2월 대검에서 열린 전국 지검장 회의에서 이성윤 지검장이 윤 총장의 지시를 거부한 것을 공개 비판한 인물이다. 때문에 이번에 좌천성 전보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고흥(24기) 울산지검장은 인천지검장, 박순철(24기) 의정부지검장은 서울 남부지검장, 여환섭(24기) 대구지검장은 광주지검장, 노정연(25기) 전주지검장은 서울 서부지검장, 이주형(25기) 대검 과학수사부장은 의정부지검장, 조재연(25기) 수원지검장은 대구지검장, 최경규(25기) 청주지검장은 창원지검장으로 각각 자리를 옮긴다.

김관정(26기) 대검 형사부장은 서울동부지검장, 문홍성(26기) 창원지검장은 수원지검장, 노정환(26기) 대검 공판송무부장은 청주지검장, 이수권(26기) 대검 인권부장은 울산지검장, 배용원(27기) 대검 공공형사수사부장은 전주지검장으로 각 보임한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가까운 사이로 지난 인사에서 좌천성 인사를 받은 윤대진(25기) 사법연수원 부원장이나 최근 '검언유착 의혹'에 휘말린 한동훈(27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은 그대로 자리를 지켰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를 두고 "검찰의 중심을 형사·공판부로 이동하기 위해 형사·공판부에서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해 온 검사들을 적극 우대했고, 민생과 직결된 형사 분야의 공인 전문검사를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검사장급 공석 11곳 중 충원은 6곳에서만 이뤄졌다. 공석으로 남은 자리는 대전고검 차장검사·대구고검 차장검사·부산고검 차장검사·광주고검 차장검사·대검 인권부장 등이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검사장 직급 축소 방향을 유지하면서도 향후 수사권 개혁에 따른 형사사법시스템의 변화로 대검 인권부의 기능이 효율적으로 개편될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