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랩(KOREA LAB) 2020' 성황리 종료... 한일과학을 아시나요
'코리아 랩(KOREA LAB) 2020' 성황리 종료... 한일과학을 아시나요
  • 장한지 기자
  • 승인 2020.07.30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방송뉴스] 다른 소식 하나 더 전해드리겠습니다. 제약과 바이오, 화장품 제품개발과 연구실험, 생산, 물류까지 최신 제품과 기술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약·화장품 ICPI WEEK 2020'이 27일부터 오늘(30일)까지 나흘간 고양 킨텍스 1전시장에서 열렸습니다. 

이 가운데 화학과 바이오 생명공학의 최첨단 장비와 최신 경향을 들여다볼 수 있는 '코리아 랩(KOREA LAB) 2020'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장한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코리아 랩 2020은 바이오와 제약, 식품, 화학, 바이오화학, 나노, 신소재 분야의 신기술과 연구실험 분석장비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국내 대표 전문 전시회입니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았는데 산업통상자원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등이 후원사로 참여해 힘을 실어줬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올해는 지난해보다 규모가 축소되긴 했어도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전세계에서 581개사가 전시회에 참여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도 생명과학 관련 시장의 새로운 제품이 한자리에서 소개됐습니다.

전시회에선 또 해당시장에서 요구되는 적합한 솔루션에 대해 전문가들과 직접 상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됐습니다.

이와 함께 '제약바이오헬스 글로벌화 전략의 핵심수단으로서 기술라이센싱 전략과 사례' 등 다양한 세미나와 컨퍼런스가 진행돼, 신제품과 신기술, 최신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선 국내 생명공학 연구장비 개발과 생산 중견기업인 한일과학도 전시장 한가운데에 부스를 마련하고 참여했습니다.

생명공학 제품 불모지였던 지난 1958년부터 60여년간 생명공학 분야 연구장비를 제조해 오고 있는 한일과학의 주력 상품은 '센트리퓨즈(centrifuge)'라고 불리는 '원심분리기'입니다.

센트리퓨즈는 회전으로 생기는 원심력을 이용해 입자와 크기, 밀도에 따라 시료를 분리해내는 장치로, 생명과학 관련 실험 등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이와 관련 한일과학은 적게는 분당 3천rpm에서 많게는 5만rpm까지 사용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분당 센트리퓨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60여년간 축적된 기술로 모터 제조와 고속회전체 가공, 밸런싱, 회전체 속도 및 온도 제어 등 여러 기술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한일과학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최향 / 한일과학 관계자]
"원심분리기는 원심력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밸런스가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저희 한일과학 같은 경우에는 60여년 전통이 있는 국내 원심분리기 회사이고, 한일과학 원심분리기는 내구성이 좋다는 점도 있고 또한 이번에 저희가 디자인이나 기능 같은 것을 리뉴얼해서 White-Black 컨셉으로 디자인을 다 맞춰서 새롭게 원심분리기를 출시했습니다."

한일과학은 특히 기기 하나로 모든 것을 구현하는 스마트폰처럼 더욱 빠른 가속과 감속을 구현하고, 이전보다 안전성과 내구성을 강화한 다양한 '스마트 센트리퓨저'를 대표 상품으로 내세웠습니다.

[최향 / 한일과학 관계자]
"M15 같은 시리즈는 1만 5천rpm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rpm을 조정해줄 수가 있고 여기 있는 것은 이 rpm으로 몇 분을 돌릴지, 여기 로터(rotor) 같은 경우는 이게 자동인식을 해서 로터는 건드릴 필요 없으시고..."

각종 실험과정에서 액체 등을 휘저어 섞는 기기를 총칭하는 교반기인 '스터러(Stirrer)'도 한일과학의 또 다른 주력상품입니다.

한일과학의 스터러는 마그네틱 바만 넣어주면, 자석의 힘을 사용해 자동적으로 휘저어 줍니다.

한 제품에서 4개의 스터러를 각각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향 / 한일과학 관계자]
"마그네틱 바라고 하는 것을 여기 안에 넣어주시면 마그네틱 바가 여기랑 자석 힘을 가져요. 그래서 마그네틱 힘으로 이렇게 돌아가는 거예요.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네 개를 각각 독립적으로 설정을 해서 네 개를 돌릴 수 있다는 점, 그게 제일 큰 포인트이고..."

한일과학은 이외에도 마이크로 파이펫과 발효기, 농축기, 건조기, 냉각기 등 국내의 인증기관에서 첨단 기술력을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한일과학을 비롯해 코리아 랩 2020에 참여한 업체들에게 주최 측은 다양한 스폰서십 프로그램과 참가업체 홍보, 온라인 1:1 미팅 매칭시스템을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고객 유치활동을 지원합니다.

나흘간 진행된 박람회에서 이뤄진 의료, 제약, 바이오산업과 관련한 업체들의 활발한 교류가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장한지 기자 hanji-jang@lawtv.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