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호소 직원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참여해 구체 협의"
이해찬 "서울시에서 밝혀달라... 통절" 처음 공식 사과해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서울시가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의혹 진상규명을 위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은 15일 오전 '가능한 모든 조치를 통해 피해호소 직원과 함께하겠습니다 -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입장문에서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운영으로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겠다"고 밝혔다. "조사단의 구성과 운영방식, 일정 등에 대해서는 여성단체 등과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황 대변인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직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피해 호소 직원의 신상을 보호하고 조직 내에서 신상공개 및 유포, 인신공격 등이 이뤄지지 않도록 공문 시행 조치를 한 바 있으며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징계 등을 통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부서장도 문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과 시민 여러분께서도 해당 직원에 대한 무분별한 보도나 비난을 중단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서울시는 또 "피해 호소 직원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실효적이고 충분한,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전문가의 다양한 자문을 거쳐 상담과 정신적 치료 등의 지원, 심신 및 정서회복을 위한 치료회복 프로그램 지원, 주거안전 지원 등 제반 사항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의 이같은 입장 발표 직전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 최고위 회의에서 "피해자 입장에서 진상규명을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고인의 부재로 당으로서는 현실적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면서 "피해 호소인의 뜻에 따라 서울시에서 사건 경위를 철저히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피해 호소인이 겪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 다시 한번 통절한 사과를 말씀드린다"며 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처음 공식적으로 사과를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