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자신을 취재하던 기자들에게 불만을 터뜨렸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사무실인 국회 의원회관 530호 앞에서 대기 중이던 취재진에게 "무엇을 찍으려고 기다리는 것이냐. 내가 죽는 모습을 찍으려고 기다리는 것이냐"라며 "상중인 것을 알지 않느냐"고 말했다.

윤 의원의 이같은 말은 서울 마포구 소재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위한 '평화의 우리집'(마포 쉼터) 소장 손모씨가 전날 숨진 것과 관련해 언론에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의원와 정의기억연대는 손씨의 사망이 검찰의 압수수색과 언론의 취재 경쟁 때문이라고 비난해왔다.

윤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기자들이 대문 밖에서 카메라 세워놓고 생중계하며 마치 마포 쉼터가 범죄자 소굴처럼 보도를 해대고, 검찰에서 쉼터로 들이닥쳐 압수수색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매일같이 압박감, 죄인도 아닌데 죄인의식 갖게 하고, 쉴새없이 전화벨 소리로 괴롭힐 때마다 홀로 그것을 다 감당해 내느라 얼마나 힘들었을까"라고 손씨의 죽음에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전날 오후 성명을 발표하고 "고인은 갑작스러운 검찰 압수수색 이후 자신의 삶이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것 같다며 심리적으로 힘든 상황을 호소했다"면서 "쏟아지는 전화와 초인종 소리, 카메라 세례로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다"고 했다. 이어 "고인을 위해서라도 인권침해적이고 무분별한 취재 경쟁을 그만하고 고인의 삶을 차분히 봐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