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미래발전연구원 직원을 백원우 의원실 인턴 등록해 급여 지급"
해당 직원, "윤건영 차명계좌" 의혹 제기... 윤 의원 측 "불투명 거래 없다"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 이종배 대표가 3일 오전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각각 횡령과 사기 혐의로 고발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 이종배 대표가 3일 오전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각각 횡령과 사기 혐의로 고발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이하 법세련)는 3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건영 의원과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각각 횡령과 사기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법세련에 따르면 윤 의원은 지난 2011년 한국미래발전연구원(이하 미래연) 기획실장으로 재직할 당시 회계 담당 직원이던 김모씨가 백원우 당시 국회의원실에 인턴으로 등록하도록 했다. 김씨는 실제로 백원우 의원실에서 일하지 않으면서도 국회 사무처에서 지급되는 급여를 5개월간 받았다는 것이다.

법세련은 "김씨는 미래연을 그만둔 뒤에도 국회 사무처에서 급여가 들어와 이를 윤건영 의원 측에 돌려보냈다고 주장한다"며 "그러나 윤 의원이 이 돈을 백 의원실 측에 전달했다는 증거가 없다"며 윤 의원의 횡령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백 전 비서관은 김씨가 마치 자신의 의원실에서 근무할 것처럼 꾸민 서류로 국회 사무총장을 속여 김씨가 급여를 받도록 했다"며 "이는 명백히 사기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씨는 지난달 29일 한 언론을 통해 윤 의원이 미래연 기획실장으로 재직하던 2011∼2012년 미래연 법인통장 외에 김씨 명의로 된 '직원 통장'을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이 통장에서 윤 의원 명의의 다른 통장으로 여러 차례 이체된 금액이 총 2천400만원에 달한다며 차명 통장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윤 의원 측은 이에 대해 김씨 명의 통장은 차명계좌가 아니라고 밝혔다. 윤 의원 측은 "미래연에 윤 의원 본인이 빌려줬던 자금이나 윤 의원이 당시 받지 못했던 임금 등을 해당 통장을 통해 돌려받은 것"이라며 "불투명하거나 근거 없는 돈거래, 개인적으로 쓴 돈은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